▲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과 편법상속에 국민연금이 동원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박근혜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이하 최순실 국조특위)가 일반증인 18명과 참고인 4명을 추가 채택했다.

김성태 국조특위 위원장은 29일 전체회의를 열고 내달 6일 예정된 1차 청문회 일반증인 5명과 참고인 4명, 7일 예정된 2차 청문회 일반증인 13명에 대한 추가 채택을 의결했다.

이날 추가 증인채택의 핵심사항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과정에서의 국민연금의 역할에 맞춰졌다. 지난해 국민연금은 삼성물산 합병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삼성에 유리한 주식매매를 한 것으로 밝혀졌다. 더구나 합병 찬성 결정 전 홍완선 당시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났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삼성물산 합병과 편법상속에 국민연금이 동원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또한 정유라의 훈련용 말 구입비 등을 삼성이 지원한 것도 이재용 회장으로의 승계를 위한 ‘대가성 특혜’라는 의혹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에 특위에서는 최광 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홍완선 전 국민연금공단 기금관리본부장, 박원오 전 국가대표 승마팀 감독이 추가 증인으로 채택됐다. 참고인으로는 주진형 전 한화투자증권 대표이사, 박창균 국민연금공단 자문위원 등이 선정됐다.

다만 추가채택 예정안에 있던 장충기 삼성전자 미래전략실 차장(사장급)은 증인에서 제외됐다. 대신 예정안에 없던 김신 삼성물산 사장과 김종중 미래전략실 전략1팀장(사장급)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김성태 위원장은 “간사단 협의를 통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과정에서 삼성의 주관된 사장이 누구냐(를 따졌고), 당시 삼상물산 사장을 (증인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실질적”이라며 “(김신 사장과 김종준 사장이) 실질적으로 이 내용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고 한다”고 증인채택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일부 위원들의 반발이 이어졌다. 장충기 사장이 ‘정유라 특혜 지원’의 연결고리라는 점에서, 증인채택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에서다. 앞서 검찰도 ‘정유라 특혜지원’ 의혹과 관련해 장충기 사장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했고, 지난 19일에는 소환조사검찰에 소환해 지원경위를 조사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영선 위원은 “장충기 사장을 뺀 것이 납득이 안 된다. 삼성 측이 설명이나 요청이 있었느냐. 삼성 측이 김종중, 김신 사장을 증인으로 하는 대신 장충기 사장은 빼달라고 밖에 해석이 되지 않는다”고 반발했다. 새누리당 소속 이종구 위원도 “박영선 위원의 말이 여러 가지로 맞다. 갑자기 (예정안에도 없던) 증인을 바꾸는 게 이상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완영 새누리당 간사는 “(증인채택에는) 처음부터 양식이 있다. (절차를) 정확하게 했으면 좋겠다”면서 “(지금 안 되더라도) 3~4차 청문회도 있다. 1~2차 청문회를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 하는 것이니 간사합의를 수용하고 존중해달라”고 항변했다.

최순실 국조특위 추가채택 의결 내용
 
<12/6 청문회>
증인 : 최광 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홍완선 전 국민연금공단 기금관리본부장, 박원오 전 국가대표 승마팀 감독, 김신 삼성물산 상사부문 사장, 김종준 삼성 미래전략실 전략1팀장 사장
 
참고인 : 주진형 전 한화투자증권 대표이사, 김상조 한성대 사회과학대 무역학과 교수, 윤석근 일성신약 대표이사 부회장, 박창균 국민연금공단 자문위원
 
<12/7 청문회>
증인 : 이종욱 KD코퍼레이션대표,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 노태강 전 문제부 체육국장, 김종 전 문체부 차관, 송성각 전 콘진원장, 김장자 삼남개발회장(우병우 장모), 홍기택 전 산은 회장, 김재열 제일기획 사장, 정현식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 전대주 전 베트남 대사, 장승호(장시호 오빠), 조인근 청와대 전 연설기획비서관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