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국정조사 1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를 탈퇴하겠다고 6일 밝혔다. 삼성그룹 창업주인 고 이병철 회장은 전경련 초대 회장을 맡았었다. 선대 회장이 시작한 전경련과 삼성의 인연을 이 부회장이 3대째에 끊겠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1위 기업인 삼성이 탈퇴를 예고하면서 전경련의 위상도 휘청거리게 됐다.

국회 ‘박근혜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는 이날 1차 청문회에 출석한 이 부회장을 향해 전경련 해체에 앞장설 것을 거듭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박범계 의원은 이 부회장에게 ‘전경련 해체론’에 동의하는지를 물었다. 이 부회장은 “여기 선배 회장님들도 계시고 전경련 직원들도 많이 계셔서 제가 감히 여기에서 말씀 드릴 것은 아닌 것 같다. 전경련 자체에 대해서 뭐라고 말씀드릴 자격은 없다”면서도 “저는 개인적으로 앞으로 전경련 활동을 안 하겠다”고 말했다.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전경련 활동을 안 하겠다고 소극적으로 답변했는데 전경련 해체에 앞장서겠다는 말은 왜 못하느냐”고 따져 물었다. 하 의원은 “(삼성이) 구시대의 산물인 정경유착을 청산하는 데 실패할 수는 있다. 하지만 (그러겠다는) 확고한 의지가 있다고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전경련 해체에 앞장서겠느냐”고 거듭 대답을 요구했다. 이 부회장은 “전경련에 기부금 내는 것 중지하겠다고 선언하라”는 하 의원의 거듭된 요구에 “그러겠습니다”라고 답했다.

이 부회장은 하 의원의 추가 질의에서 “제 입장에서 전경련 해체라는 말을 꺼내기는 자격이 없는 것 같고 저희는 탈퇴하겠습니다”라고 전경련 탈퇴를 선언했다.

재계 1위인 삼성이 전경련 탈퇴를 예고하면서 다른 기업들의 ‘연쇄 탈퇴’도 예상된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이날 청문회에서 “(전경련이) 환골탈태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서 ‘탈퇴하겠느냐’는 하 의원의 질의에 “네”라고 답했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도 안민석 민주당 의원이 탈퇴 의사를 묻자 “의사는 있다”고 했다.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전경련은 미국의 헤리티지 재단처럼 재단으로 운영하고 기업 간의 친목단체로 남아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그대로 두되 역할을 바꿔야 한다는 취지다. 헤리티지 재단은 정치·경제·안보·외교 등과 관련된 연구 및 교육 등을 다루는 미국의 싱크탱크다. 전경련은 2011년에도 정치권의 개편요구에 헤리티지 재단 모델을 연구하겠다고 했었지만, 이후 결과를 내놓지 않았다.

전경련 관계자는 “(전경련) 문 닫는 것 아니냐고 다들 난리다. 일단 기업들의 공식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 청문회에서 나온 의견을 종합해 개편안을 준비할 것”이라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