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임명된 인명진 전 한나라당 윤리위원장을 향해 ▲박근혜 대통령 탄핵 ▲새누리당 해체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금태섭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인 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했던 의원들이 신당을 만들기 위해 탈당하는 상황에서 대통령의 탄핵을 끝까지 반대했던 당의 비대위원장이 되었다”며 “인 위원장은 본인과 국민들이 정치적 사망을 선고한 당의 비대위원장”이라고 말했다.

금 대변인은 “인명진 위원장은 경실련 공동대표로서 지난 달 ‘박근혜 대통령 위법행위 위헌 확인 헌법소송 및 대통령 직무정지 가처분신청’ 청구를 했다”며 “당시 인 위원장은 대통령이 하야에 준하는 조처를 대통령이 해야 한다며, 대통령 퇴진을 실제화하기 위해 소송을 제기하였다고 밝힌 바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와 즉각 퇴진에 대해 비대위원장으로서의 입장을 밝혀주길 요청한다”고 했다.

이어 새누리당 해체에 대한 입장도 밝혀야 한다고 했다. 금 대변인은 “인 위원장은 지난 달 새누리당 비대위원장 하마평에 대해서 ‘새누리당은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나를 제물로 바치려는 것이냐’고 반대의사를 분명히 하였다”면서 “없어져할 정당의 비대위원장을 맡은 이유를 국민들 앞에 설명해 주시길 요청한다”고 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에 대한 입장도 요청했다. 금 대변인은 “인 위원장은 언론인터뷰를 통해 ‘국정화 강행은 불난 집에 기름을 끼얹는 어리석은 짓’이며, 쉽게 폐기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며 “또 반대 여론을 무시하고 강행한 군사정보보호협정은 ‘누가 책임을 지려 하는가’라며 질타하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인 위원장의 새누리당은 두 가지 현안에 대해 어떤 변화된 입장을 내놓을 것인지, 아니면 인 위원장이 스스로의 입장을 뒤엎을 것인지 밝혀주길 바란다”고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