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3일 열린 3차 TV토론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에게 “제가 MB아바타냐, 갑철수냐”고 질문한 것이 의도와 다르게 역효과를 불러왔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제가 MB아바타냐, 갑철수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3일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3차 TV토론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에게 물은 질문이다. 네거티브 공세에 대한 항의와 이를 바로 잡으려는 의도로 보이지만, 도리어 역효과를 불러왔다는 반응이 적지 않다.

실제 조국 서울대학교 법합전문대학원 교수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누가 준비했는지 모르겠으나 정치적으로 최악의 질문”이라고 평가했다. “문재인 후보의 부정 답변에도 불구하고, 이제 시청자의 기억에는 ‘MB아바타’ ‘갑철수’란 단어만 남게 된다”는 지적에서다. 앞서 문재인 후보는 안철수 후보의 질문을 받고 “항간에 그런 말도 있다. 저는 그런 얘기를 제 입으로 올린 적이 없는데, 떠도는 이야기로 질문하니 달리 답할 방법이 없다”고 답했다.

‘MB아바타’는 안철수 후보가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의 지원을 받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에서 출발한다. 일종의 ‘배후설’이다. ‘갑철수’는 천안함 희생자 묘역 참배 당시 유가족에게 자리를 비켜달라고 한 사건, 의원실 보좌진에게 사적 업무를 지시한 일이 폭로되면서 붙은 별명이다. 논란이 일자 안철수 후보는 사과의 뜻을 전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토론으로 다시금 도마 위에 오르게 됐다.

이에 시사평론가 김어준은 안철수 후보의 토론지원팀을 교체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24일 TBS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네거티브 공세는 자기 지지자들 기세를 위해서 하는 것”으로 “상대방은 ‘나는 OO다’라고 주장해도 모자랄 시간에 ‘나는 OO가 아니다’라고 해야 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안철수 후보는 달랐다. 김어준은 “놀랍게도 안철수 후보는 스스로 ‘나는 OO가 아니다’는 전략으로 나섰다. ‘코끼리 생각하지 마’라고 하면 코끼리만 생각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