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정부가 탄생한 가운데 금융권 인사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금융권에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금융감독체계와 정책, 인사 개편이 예상되고 있어서다. 금융당국 수장의 교체 역시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친박계로 통하는 일부 공기업 수장들도 거취도 불투명해지고 있는 분위기다.

◇ 금융당국 수장 교체 기로 … 임종룡 위원장 사표 제출

“새 술은 새 부대에….”

문재인 정부가 10일 공식 탄생하면서 정부 각 부처에 인사 태풍이 몰아치고 있다. 금융권도 사정은 다르지 않다. 금융감독체계의 개편이 예상되는 만큼 대대적인 물갈이가 예고되고 있다.

우선 금융정책을 총괄·지휘하는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 8일 장·차관 인사 40여명과 사직서를 제출했다. 임 위원장은 내년 3월까지 임기가 남아있지만 대선 전날 사표를 제출했다. 수리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으나 교체가 유력하다. 새로운 정권 출범 시 금융위원장은 자진 사퇴 형식으로 교체돼왔다.

게다가 임 위원장은 성과연봉제 등 박근혜 정부의 금융개혁 과제를 밀어붙였던 인사다. 성과연봉제 도입에 부정적인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 기조와 배치되는 인사인데다 대우조선해양 부실 사태에 대한 책임론까지 지고 있어 교체 1순위로 거론된다.

11월 임기가 만료되는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의 거취는 전망이 엇갈린다. 금감원장 역시 새 정부 출범하자 임기 중 물러나는 전례를 보여왔다. 이에 진 금감원장 역시 같은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한편에선 그가 뚜렷한 정치색을 드러내지 않았던데다가 임기 내 평가도 나쁘지 않아 자리보존이 가능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 친박계 이동걸ㆍ정찬우 자리보존 위태?

▲ 왼쪽부터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정찬우 한국거래소 이사장
일부 금융공기업 수장들도 교체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그 중 친박계로 통하는 정찬우 한국거래소 이사장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조기 교체설이 제기되고 있다. 박근혜 정부 시절 금융위 부위원장을 지낸 정 이사장은 지난해 ‘낙하산 논란’ 속에서 거래소 이사장에 선임됐다. ‘최순실 게이트’ 당시 인사 개입 논란까지 겪어 거취 전망이 더 불투명하다는 관측이다.

2019년 2월 임기가 만료되는 이동걸 회장도 친박계로 통하는 인사다. 그러나 이같은 꼬리표 차치하고 이 회장을 짓누르고 있는 것은 따로 있다. 바로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사태다. 이 회장은 “더 이상의 추가 지원은 없다”는 원칙을 깨고 대우조선해양에 수조원대의 추가 지원을 결정했다. 지난 3월 이 회장은 “채권단이 업황 부진과 내재적 위험요인을 제대로 예측하지 못했다”고 사과했지만 경영관리 실패에 따른 책임론을 벗진 못하고 있다.

정국 혼란 속에서 수장 인선에 난항을 빚어온 기관들의 인선이 속도를 낼지도 주목된다.

수협은행은 전 행장의 임기가 만료된 지난달 12일까지 행장 선임을 마무리 짓지 못해 직무대행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이는 정부와 수협중앙회 측 행장추천위원회 간의 기싸움이 계속된 탓인데, 새로운 정부가 이같은 갈등 국면을 해소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몇 달 째 경영 공백 상태였던 서울보증보험도 조만간 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할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금융 관련 정책 공약에서는 ‘낙하산 인사 근절’을 핵심 의제로 내세운 바 있다. 정권 교체 때마다 반복돼온 ‘자기 사람 챙겨주기’ 인사 관행이 개선될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