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의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에 임명된 문정인 교수(좌)와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우)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으로 문정인 연세대 교수와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을 21일 임명했다. 문재인 정부 첫 특보인사다. 당초 문정인 교수는 국가안보실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던 터라 예상과 다른 인사발표에 정치권의 관심이 모아졌다.

청와대 측은 문정인 교수와 홍석현 전 회장이 보유한 외교안보 관련 식견은 ‘자문’에 더 어울린다는 입장이다. 조현옥 청와대 인사수석은 “외교안보 문제가 복잡한 상황에서 주변의 더 많은 자문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이 같은 인선의 이면에 대해 정치권 다수 관계자는 북한의 위협이 계속되는 것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햇볕정책’ 토대를 마련한 문 교수를 국가안보실장으로 임명하기 부담스러웠을 것이란 분석이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우선하겠다던 외교안보 라인 인선이 늦어진 것은 이유가 있지 않겠느냐”고 했다.

다만 문 교수나 홍 전 회장의 역할이 단순 ‘자문’에만 머물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대북정책에 있어서 두 사람의 정치적 영향력이 상당하다는 판단에서다. 문재인 대통령도 “새 정부의 통일외교안보 정책의 기조와 방향을 의논하고 함께 챙길 것”이라고 밝혔다. “비록 비상임이지만 국제사회에서 이미 능력과 권위를 인정받은 두 분이 참여해 산적한 외교·안보 현안의 실마리가 풀릴 것으로 기대한다”고도 말했다.

신임 국가안보실장과 외교부 장관에 정의용 전 의원과 강경화 유엔사무총장 정책특보를 각각 임명한 것도 이 같은 관측에 설득력을 더한다. 정의용 실장은 외교부 출신으로 주로 통상분야에 역량을 쌓아온 것으로 평가된다. 강경화 장관 후보자 역시 외교부 출신으로 유엔에서 활동한 다자외교 전문가로 통한다. 북한 핵문제를 다자외교와 통상외교의 틀 안에서 풀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문 교수 등이 입안했던 햇볕정책과도 일맥상통한다.

물론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계속되는 등 엄중한 상황에서 시의적절하지 않다는 점에서다. 실제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안보 인사가 발표된 같은 날, 북한은 탄도미사일 발사실험을 감행한 바 있다. 22일에는 “실전배치를 승인했다”고 위협수위를 높였다. 앞서 박근혜 정부에서는 국가안보실의 직무 특성상 김관진 전 실장 등 군출신이 중용됐었다.  

또 대미 양자외교 전문가가 없다는 지적도 있다. 외교안보에서 한미동맹이 가장 중요함에도, 대미 전문가가 부족하지 않느냐는 우려다. 자유한국당 등 야권은 차후 인사청문회 등에서 이 같은 문제를 집중적으로 거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