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가 새 정부의 기본료 폐지 정책에 대해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뉴시스>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기본료 폐지 이슈가 이통업계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가운데, 이동통신유통협회가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이하 협회)는 15일 “새 정부의 가계통신비 절감의지엔 공감한다”며 “하지만 짧은 기간 내 기본료 1만1,000원 폐지는 반대한다”고 말했다.

협회 측 주장은 기본료를 갑자기 폐지할 경우 이통사의 마케팅비가 줄어들 수 밖에 없는데, 이는 공시지원금과 유통망 장려금 축소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즉, 공시지원금은 고객들이 스마트폰 구매 시 이통사로부터 지원받는 재원이다. 지원금 축소로 가계통신비 절감효과가 반감된다는 해석이 나온다.

또 유통망 장려금의 감소는 전국에 산재한 이동통신 판매·대리점의 감축을 불러올 수 있다. 현재 전국의 휴대폰 매장은 약 2만5,000곳(판매점 1만6,000, 대리점 9,000)으로 추산된다.

협회는 “기본료 폐지로 골목상권 유통점이 줄줄이 폐점할 것”이라며 “일자리 상실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기본료 폐지는 가계통신비 절감을 이루기 위한 방안 중 하나”라며 “시장부작용을 최소화를 위해 단계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