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로 인해 계란과 닭고기 가격이 치솟는 가운데, 정부와 민주당이 수입지역을 다변화하고 비축분을 풀어 대응키로 결정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정부와 민주당이 AI로 인한 물가불안을 막기 위해 닭고기와 계란의 수입지역을 다변화하고 정부 비축분을 시장에 방출키로 했다.

16일 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정론관에서 당정협의 브리핑을 열고 “일시적 공급요인에 의한 생활물가 불안에 대응하고, 중장기적으로 물가안정 기반 및 생계비 부담 완화에 역점을 뒀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밖에 AI 긴급대책으로 “방역조치를 차질 없이 진행해줄 뿐만 아니라 전통시장 산닭 유통금지, 취약지역 내 소규모 농가의 수매·도태 등도 적극 추진해 줄 것을 주문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조치로 불가피하게 피해를 받게 되는 소상공인 등에 대해서는 융자 방식의 지원이 추진된다.

해마다 AI로 인한 피해가 증가하면서 근본적인 방역대책도 논의됐다. 축산법, 가축전염병예방법, 축산계열화사업법 등 관련법 개정을 연내 추진하고, 살처분 인력확보와 축산농가 시설개선, 지자체 수매지원으로 약 371억 원의 예산을 확보키로 했다.

브리핑을 마치고 취재진과 만난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국가가 당장 해결해야하는 생활물가가 있고, (중장기 관점에서) 구조적으로 물가를 관리하는 게 있다”며 “농축산물 중심의 물가상승은 (방출 등) 긴급 대책을 통해 안정조치를 취하고, 주거비나 교육비 통신비 등은 전반적인 인하대책을 세워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