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재임시절 국가정보원에서 운영한 댓글부대 논란에 대해 “먼저 사실관계를 봐야할 것 같다”며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별도의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재임시절 국가정보원에서 민간인 댓글 부대를 조직적으로 운영하며 여론조작을 벌인 사실이 전해진 데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측근 역시 “먼저 사실관계를 봐야할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국가정보원 적폐청산 TF는 3일 보도자료를 통해 2009년~2012년 이른바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한 사실을 밝혔다. 인원은 최대 3,500명에 달했고, 이들의 주요 업무는 국내 정치 동향을 보고하는 일이었다. 여기에 세금이 쓰였고, 조직 내 심리전단이 관리했다. MB맨으로 분류되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재임시절의 일이다.

따라서 국정원 댓글부대 논란에 대한 재수사가 시작될 경우 그 종착점은 MB가 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국정원이 작성한 SNS 장악 문건이 이명박 정부 청와대 정무수석실에 보고된 사실도 보도된 바 있다. 하지만 측근은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현 상황에서 국정원 발표 내용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이 없을 것 같다”며 선을 그었다.

하지만 MB도 사태의 파장을 예의주시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국정원 TF는 향후 각종 자료를 정밀 분석해 관련자를 조사하고, 2012년 12월 이후 운영 현황 등을 비롯한 사이버 외곽팀 세부 활동 내용을 파악할 계획이다. 이외 심리전단의 온라인 여론 조작 사건의 전모에 대해서도 규명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