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상규 자유한국당 의원과 한국항공우주산업 노동조합이 2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AI 정상화'를 정부에 촉구했다. (사진=최영훈 기자)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 경영진의 비자금 조성 의혹 등 방산 비리와 관련해 노조는 대국민 사과와 함께 KAI의 경영정상화를 정부에 요구했다.

여상규 자유한국당 의원과 KAI노조는 2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일 터져 나오는 한국항공우주산업의 방산비리와 분식회계 수사로 국민의 따가운 질책과 격노에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면서 “사건에 대한 검찰의 수사와는 별도로 KAI의 조속한 경영 정상화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KAI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비리에 대한 수사에는 예외가 있을 수 없다”면서도 “KAI는 국내 유일의 완제기(완성된 헬기)를 생산하는 업체로서 검찰 수사가 장기화되면서 KAI 경영이 어렵게 돼 무너지게 되면 대한민국 유일의 항공산업이 사라지게 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의 ‘항공우주산업 육성’ 공약을 언급하며 “지금까지 정부나 정치권에서 늘상 강조해온 것처럼 비리와 항공산업의 발전은 별개라는 대원칙과 기본이 무너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류재선 KAI 노조위원장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여ㆍ수신이 동결됐고, 신용등급이 하락하고 기관들의 채권회수가 시작된 상태”라며 “이것은 곧 KAI의 유동성 위기를 불러올 것이고 결국 KAI는 물론 협력업체 도산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수사가 시작된 지 오늘로 40일이 지났고, 금융감독원의 분식관련 수사는 2달이 넘은 상태에서 종업원들은 일손을 놓고 설왕설래하고 있다”며 “개인비리를 비롯한 방산적폐비리에 대한 빠른 수사로 조속한 마무리가 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KAI 노조는 신임 사장 임명을 통한 KAI 경영 정상화, 미 고등 훈련기(APT) 사업에 대한 정부지원 요청, 항공정비사업(MRO) 조기선정, 한국형 전투기사업(KFX)에 대한 정부의 지속적 지원과 관심 등을 정부에 요청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