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를 예방한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만나 인사말을 끝낸 후 팔장을 끼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0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만나 “글로벌 무한 경쟁시대에서 기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정부와 여당이 정책적 뒷받침을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 당 대표실에서 박 회장과 면담을 갖고 “우리가 한마음 한뜻으로 사회적 책임을 지고 간다면 정의롭고 공정한 대한민국은 먼 이야기가 아니다”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사용자와 노동자는 더불어 성장한다. 저성장의 늪을 탈출하고 실업난과 양극화를 해결하는 길에 함께 있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경제 회복세가 세계적으로 뚜렷하지만 우리나라 경제는 낙관하기만은 어렵다”며 “수출도 일부 업종이 끌고 나가는 편중된 현상이 고착화되고 있으며 2/4분기 투자실적을 보니까 전체적으로는 영업이익 16%가 증가했지만, 10대 그룹을 제외하면 기업 영업이익이 24% 감소했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려면 경제의 패러다임이 바뀌어야 한다”며 “상생협력을 고민하고 더불어 혁신을 통한 역량강화가 필연적으로 이뤄져야 하는데 이런 노력에 정치권을 비롯한 사회 전체가 참여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추 대표는 “취약한 내수기반의 확충을 위해서라도 확대 재정정책을 하면서 당분간 정부도 소비 여력을 키우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며 “예산안과 더불어 구체적으로 기업이익이 감소한 나머지 기업들도 마중물을 받을 수 있는 정책을 전개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했다.

이날 면담은 “청와대 맥주는 맛있었나. 경청하는 정당 민주당과 경청 맥주도 언제든지 하자”는 추 대표의 말에 박 회장이 “(추 대표가) 잘 하시는 팔짱 한 번 끼워달라. 열심히 일하겠다”고 화답하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이뤄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