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공약인 휴대폰 기본요금 인하로 오늘부터 휴대전화 요금할인 20%"라는 출처 불명의 거짓 정보가 급속히 퍼지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휴대폰 기본요금 인하로 오늘부터 휴대전화 요금할인 20%가 되네요. 전화하니 바로 해준다고 하네요. 꼭 챙겨 할인 받으셔요.”

이 같은 내용의 문자를 받았다면, 곧바로 삭제하는 것이 좋겠다. 좋은 정보라고 생각해 주변 지인들에게 유포한다면 자칫 ‘망신’을 살 수 있다. 해당 내용은 사실이 아닌 ‘가짜뉴스’이기 때문이다.

사실 이와 유사한 가짜뉴스는 이미 여러차례 무차별 배포돼 왔다.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된 지난 5월에도 이와 같은 내용의 글이 SNS로 퍼지면서 통신사 고객센터에 관련 문의가 쏟아지기도 했다. ‘전화를 할 때 010을 빼고 하면 전화요금이 절약 된다’는 내용이 담긴 가짜뉴스가 돌기도 했다.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짜뉴스의 내용을 살펴보면, 오늘부터 휴대전화 요금할인 20%를 해준다는 내용을 시작으로 △가입자가 직접 신청을 해야 한다 △모든 이통사 홈페이지나 전화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약정할인을 받은 이용자도 추가로 20%의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다 등의 ‘거짓정보’가 담겨있다. 여기에 각 이통사별 신청 전화번호까지 적시돼 있어 소비자들의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

그러나 이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 우선 20% 요금할인 제도의 정식 명칭은 ‘선택약정 할인제도’로, 지난 2014년 10월에 단통법 시행으로 도입됐다. 이듬해 4월 기존 12%였던 할인율을 20%로 상향조정됐다. 새로 시작하는 제도가 아닌 것이다.

무엇보다 선택약정 요금할인 20%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과 관련이 없다.

약정할인을 받는 이용자도 추가로 20% 요금의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것 역시 사실과 다르다. 이미 할인율 20%로 약정할인 계약을 맺은 상태에서 새로운 내용을 소급적용할 수 없다.

이 같은 가짜뉴스는 오는 15일부터 시행되는 ‘선택약정할인율 상향’ 조치를 왜곡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오는 15일부터 선택약정 할인율을 25%로 상향 시행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가계통신비 절감 대책 기조에 맞춰 기존 20%에서 올해 5% 추가로 인상키로 한 것이다.

다만 향후 취약계층 요금감면·보편요금제 도입 등이 논의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할 때, 또 다른 가짜뉴스 확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통신비 이슈는 국민 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치다 보니 왜곡된 사실이 진실인 것처럼 퍼질 경우, 예기치 못한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어서다.

이에 SK텔레콤을 비롯한 KT·LG유플러스·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는 “지난 10일부터 문자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 등을 통해 퍼지고 있는 출처 불명의 정보에 대해 이용자들의 오해가 없기를 당부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동통신업계 한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사실이 아닌 내용을 담은 거짓문자는 이미 지난해부터 서두 부분만 바뀐 채 여러차례 회자돼 왔다”며 “그럼에도 여전히 이를 진실로 믿는 분들이 많다. 지인들에게 해당 문자를 전달할 경우 혼란이 커질 수 있으니 이를 자제해주길 바란다”고 각별한 당부를 전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가짜뉴스의 피해자는 결국 소비자”라며 “이런 일을 해프닝 정도로 넘겨서는 안된다. 반드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