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기후변화 주요국 정상급 대화'에 참석해 안드레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담소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기후변화 주요국 정상급 대화’에서 우리의 탈원전·탈화석 정책기조를 세계에 알렸다. 국제적 문제인 기후변화에 대한 우리의 의지와 친환경정책 위상을 크게 높였다는 평가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19일(뉴욕시각)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이 주재한 ‘기후변화 주요 정상급 대화’에 참석했다. 기후변화를 선도하는 주요국들이 모여 기후행동을 견인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영국, 프랑스, 스웨덴, 덴마크 등 12개국 정상과 중국, 일본 등 10개 외교장관이 참석했다.

네 번째 발언자로 나선 문재인 대통령은 새 정부의 모든 정책의 중심에는 ‘사람’을 두고 있으며 이 같은 기조에서 기후변화 대응에 국제사회와 적극 협력해 나갈 뜻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석탄화력과 원전 의존도를 줄이고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20%까지 높이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밝혔다. 또한 몽골과 시베리아 청정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동북아 슈퍼그리드’를 추진해 에너지 수급과 평화를 동시에 추구하겠다는 뜻도 아울러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탄소가격제를 에너지 전환과 탄소배출 감축의 매우 효과적인 정책으로 평가하고, 현재 시행 3년 차를 맞이한 배출권 거래제의 활성화 방침을 설명했다. 이를 통해 전 정부에서 공언했었던 2030년 탄소 감축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로써 이명박 정부에서 계획을 세워 박근혜 정부에서 시작됐던 ‘탄소배출권 거래제’는 문재인 정부에서 제도적으로 안착될 전망이다.

유엔총회에 참석 중인 김성우 삼정KPMG 본부장은 20일(뉴욕시각)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이) 탄소배출권거래제 시행을 통한 탄소저감과 재생에너지확대를 통한 원전 및 석탄 의존도 감소를 천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구체적 실행방안으로 동북아슈퍼그리드를 통한 에너지 확보 및 긴장완화를 동시에 추구하고 동시에 한국에 소재한 국제기구인 GGGI(글로벌녹색성장구기) 및 GCF(녹색기후기금)를 통한 개도국 지원을 촉구한 것”이라며 “우리 녹색위상을 세계에 크게 높였다”고 분석했다.

청와대는 ‘기후변화 주요 정상급 대화’와 관련 “유엔 사무국이 기후변화 분야 주요국들을 지역별로 선정한 것”이라고 설명한 뒤 “문 대통령이 초청받은 것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있어 우리나라의 기여가 중요하게 평가받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자평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