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브리핑룸이 위치한 청와대 춘추관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정부의 언론정책은 ‘공정한 경쟁체제’로 요약된다. 원하는 모든 언론사에게 청와대 출입 장벽을 크게 낮추고 공평하게 ‘정보’를 전달하겠다는 게 청와대의 방침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적어도 청와대발 자료에 대해서는 모든 언론사들에게 똑같이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했다.

문재인 정부의 언론정책에 지난 8월 상당수의 언론사가 새롭게 청와대를 출입할 수 있게 됐다. 현재 내외신 기자와 청와대 직원을 포함해 약 300여 명이 ‘춘추관 정규 출입기자단’이라는 이름의 단톡방에서 활동하고 있다. 물론 보안상의 이유가 있기 때문에, 기자 개인에 대한 엄격한 신원조회는 있었다.

새롭게 출입기자가 늘어나면서 공간부족 문제에 봉착했다. 대통령 기자회견 장소와 출입기자들의 기사송고 목적으로 건립된 춘추관은 노태우 정부 때 완공됐다. 지금처럼 언론과 방송이 많지 않았던 시기인 만큼, 수용인원을 대략 50여 명 수준으로 잡았다. 이후 출입기자들의 수가 점차 증가하면서 공간부족 문제는 전부터 꾸준히 거론됐다고 한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화장실 문제다. 새롭게 출입한 한 기자는 농담반 진담반으로 “이러다 변비 걸리는 게 아닌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일부 기자들은 급할 경우 춘추관에서 가까운 방문객 전용 화장실을 이용한다. 청와대 측도 공간문제를 인지하면서도, 문 대통령의 공약대로 ‘광화문 대통령’ 시대가 열려 집무공간이 청와대에서 광화문으로 옮겨지면 해결될 문제라고 한다. 예산문제도 있기 때문에 현 춘추관의 증개축은 일단 쉽지 않다는 의미다.

실제 지하1층 지상3층으로 건립된 춘추관은 크지 않다. 90여 석이 있는 1층 기자실은 이미 추가공간의 여지가 별로 없을 정도로 좁다. 2층은 청와대 경내와 연결된 대통령 브리핑룸과 구내식당이 있다. 문재인 정부는 평소 잠겨있던 브리핑룸을 개방해 신규 출입기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한 상태다. 2층에 마련된 테라스는 흡연공간과 방송기자들의 리포트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3층에는 건물관리용 시설과 경호인력들을 위한 조그마한 체력단련실, 작은 정원과 벤치가 있다.

재미있는 것은 오래된 건물인 만큼, 과거 언론계의 모습 일부도 살펴볼 수 있다는 점이다. 춘추관에는 지하 1층과 지상 3층에 샤워시설이 있는데, ‘여탕’은 없었다. 3층의 체력단련실에도 남녀구분 없이 샤워시설 1개가 연결돼 있는 형태다. 민주당의 고참 당직자에 따르면, 2000년대 초반만 해도 정당을 출입하는 기자가 지금처럼 많지 않았고 특히 여성은 손에 꼽을 정도였다고 한다. 건물자체가 건립 때부터 남성편의 위주로 지어졌다는 추론이 가능한 대목이다.

이를 전해들은 야당의 한 관계자는 “여성 대통령을 배출했으면서도 아직까지 그런 문제가 남아 있는지 몰랐다”며 “꼭 성평등 측면 뿐이 아니라 정치권이 변화를 쫓아가지 못하는 측면들이 아직 많은 것 같다”고 평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