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이케아 등 가구전문점에 대해서도 영업일을 규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오는 19일 오픈 예정인 경기도 고양의 이케아 2호점. <이케아 코리아>

[시사위크=김정호 기자] 정부가 스웨덴의 가구 기업 이케아도 영업 규제 대상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16일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서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의 육성과 보호를 위해 가구 등 대규모 전문점에 대한 영업규제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현재 영업 규제를 받고 있는 건 대형마트 뿐이다. 복합쇼핑몰에 대해서도 월 2회 휴무를 의무화하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돼 있다. 하지만 가구전문점은 이번 개정안에도 포함되지 않으면서 형평성 논란이 일었다. 다양한 편의시설을 함께 갖추면서 쇼핑몰과 다름 없는 역할을 하는 가구전문점이 규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건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오는 19일 경기도 고양시에 2호점 오픈이 예정된 이케아를 두고 지역 가구단지에서 상권 침해를 주장하고 나서면서 가구전문점 규제에 대한 논의가 더욱 활발히 이뤄졌다.

동일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급기야 정부가 칼을 빼들었다. 중기부는 가구나 전자제품, 식자재 등 대규모 전문점이 골목상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규제 필요성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대규모 전문점의 통계자료를 확보하고, 내년 2월 연구용역을 거쳐 필요하면 규제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