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KT 회장(왼쪽)와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이 오는 30일 국감 출석 여부를 놓고 난감한 상황에 처했다.

[시사위크=최수진 기자] KT와 LG유플러스 수장이 오는 30일 열리는 종합 국감 출석 여부를 놓고 난감한 상황에 처했다. 이미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지난 12일 국감에 자진 출석해 호평을 받은데다, 부담스런 질문들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어서다. 잘 해도 본전인 까닭에 출석에 대한 부담은 가중되고 있다.

◇ 30일 종합감사, KT·LG유플러스 수장 출석 여부에 관심

오는 30일 국회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종합 감사가 열린다. 이날 증인에는 황창규 KT 회장,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등 통신사 CEO가 포함됐다. 지난 12일 과기정통부 국정감사에 나오지 않은 탓에 재차 증인으로 채택된 것이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제외됐다. 12일 국감에 출석해 증인의 몫을 다했기 때문이다. ‘자진 출석’이라는 이유로 여야 의원들의 칭찬 세례를 받으며 국감을 마쳐 기업의 이미지까지 챙겼다는 평이다.

여야 의원들은 30일 종합감사 불출석 증인에 대해 고소, 고발 등도 추진하기로 합의하는 등 강경한 태도다. 이에 황창규 KT 회장과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의 입장이 난감하게 됐다.

일단, 앞서 박정호 사장이 단말기 완전자급제에 대한 찬성 입장을 공식화한 것이 이들에게 부담으로 작용되는 상황이다.

시장 지배적 사업자인 SK텔레콤이 ‘단말기 완전자급제’ 찬성 입장을 밝혀 법제화 논의에 힘을 실은 가운데 나머지 통신사가 이날 출석해 반대 입장을 내놓기 곤란한 탓이다. 이들 통신사는 SK텔레콤에 비해 절반 수준의 고객을 보유한 상황이다. 찬성 의사를 밝힐 경우 단말기 완전자급제 시행 후 시장 점유율이 고착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반대 입장을 펼칠 시 ‘호통’을 감수해야 한다.

양사 수장의 지난 12일 국정감사 불출석 이유는 ‘해외 출장’이었다. 이후 LG유플러스는 30일 예정인 종합국감에 권영수 부회장이 참석한다고 전했지만, 황창규 회장의 출석 여부는 현재 미정이다.

◇ “다른 이유 같은 처지”… 난감한 KT·LG유플러스 CEO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에 통신3사 CEO를 증인으로 채택한 이유. <신용현 국민의당 의원실>

다만 양사 모두 국감 출석이 난감한 상황이다. 이유는 다르지만 사업적인 문제와 개인적 문제 등이 국감 시기와 겹쳤기 때문이다.

먼저 황창규 KT 회장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신문을 피할 수 없다. 통신3사 수장에 대한 증인 신청 이유는 △단말기 완전자급제 입장 △선택약정요금제 등 통신비 감면 대책 △갤럭시노트7 피해배상 등이 주된 내용이다.

그러나 황창규 회장의 경우엔, SK텔레콤·LG유플러스 CEO와는 달리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신문 내용이 추가돼 있다. 단말기 완전자급제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것도 난처한 상황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곤혹스러운 질문까지 감당해야할 처지에 놓였다. 아직까지 황 회장이 국감 증인 출석을 결정하지 못한 배경으로 풀이된다.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은 최근 연달아 발생한 통신 장애 문제가 발목을 잡는다. 석 달 간 세 번이나 발생한 탓에 단순 오류로 치부하기 어렵다는 시각이 많다. 지난 15일 수원·대구 지역에서 LTE 데이터 서비스가 장애를 일으킨데 이어, 지난달에는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 3시간가량 통신망 장애가 발생했다. 지난 7월에는 약 9시간가량 문자메시지 전송 장애가 일어났다.

일각에서는 연이어 발생하는 통신 오류는 LG유플러스의 경영 방침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냐는 견해도 나온다. 지난 2015년 권 부회장 취임 이후 매년 설비 투자 예산을 감축한 것이 통신망을 불안정하게 만들었다는 분석이다.

2주도 채 남지 않은 종합 국감. 시간이 다가올수록 양사 CEO의 고민도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