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혁신창업 활성화 방안 당정협의에서 김태년(왼쪽부터) 정책위의장, 우원식 원내대표,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1일 혁신 벤처기업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창업 생태계 조성 방안을 발표했다.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에 대한 비과세 특례제도를 부활시키고 인수합병 시장 활성화를 추진하는 등 실패하더라도 재도전할 수 있는 유연한 창업환경을 갖추는 게 목표다.

당정은 이날 국회에서 ‘혁신 창업 생태계 조성 방안’에 대한 당정 협의를 열고 엔젤투자(벤처기업에 대한 개인 투자)에 대한 소득 공제 확대를 비롯한 금융환경 조성 대책 등이 담긴 창업 생태계 조성 방안을 밝혔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저성장의 늪과 양극화 심화로 신음하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경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며 “성장의 과실이 극소수에만 빨대처럼 모이는 대기업 위주 성장에 한계가 온 만큼 벤처기업 중심 패러다임으로 전환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도 “지난 정부에서도 창업을 강조했으나 내용과 질을 등한시 했던 경향이 적지 않고, 수를 늘리는데 급급하지 않았나 한다”며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벤처 창업, 혁신 창업이 활발해질 수 있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하고 규제를 전면 개선해 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우수한 인재들이 실패의 두려움 없이 도전하고 실패하더라도 재도전 하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기술평가 시스템과 금융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술혁신형 M&A 환경을 만들어 벤처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스케일 업하는 것을 지원하고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를 뛰어넘는 기업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서 미래 성장 동력을 확충함으로써 축약형 성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청사진을 밝혔다.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창업 벤처투자가 양적으로는 증가했으나 질적으로는 미흡하고 창업의 대부분이 생계형으로 혁신형은 절반 이하다. 정부는 사람중심경제 기치 하에서 공정경제 기반 소득주도 성장과 혁신성장을 양대 축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이를 위해 우수한 혁신형 인재들이 창업에 도전할 수 있는 혁신창업 생태계 환경을 조성하고 창업 벤처기업에 투자해 성장과실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창업에 실패하더라도 재도전할 수 있고 ‘투자-회수-재투자’로 이뤄지는 창업과 투자의 선순환을 구축하기 위한 재기의 채널이나 M&A 시장 활성화를 협의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