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진행된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5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원내지도부가 함께하는 2+2+2정책연대 회의를 거듭 제안했다. 여소야대 국회에서 자유한국당이 의석수를 늘려가고 있는 가운데 소수여당으로서 타개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생과 개혁의 길에 국민의당·바른정당이 함께 해줄 것을 기대한다”며 “두 당이 양당체제의 한계를 뛰어넘고 특히 바른정당이 수구보수의 구태를 벗어나 새로운 보수의 길로 가자고 한 데 깊이 공감하며, 결국 두 당은 낡은 과거와의 결별, 적폐청산연대의 큰 물줄기 속에 저희와 함께 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2+2+2회의를 함께 시행해 나갈 것을 다시 제안 드린다”며 “개혁과 민생의 길에 여야가 동행하는 것이야말로 지금 우리가 새로운 대한민국을 바라는 국민 염원에 확실히 부합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생, 안보, 개혁은 여당만의 전유물도 아니다. 안보, 경제, 민생 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대에 동의하는 모든 세력과 힘을 모아야 한다”며 “정부와 여당은 ‘사람예산, 정의입법’이라는 새 정부 예산안의 정신이 충분치 못하다고 야당이 지적하면 얼마든지 논의하고 타협해서 더 나은 안으로 만들 각오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우 원내대표는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아프리카 속담을 인용하며 “새로운 대한민국으로의 대장정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함께 가야 한다. ‘사람예산, 정의입법’에 대한 양당의 대승적 협조를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을 향해서도 “국민들께서는 언제까지 비판을 위한 비판을 할지 지켜보고 계신다”며 “정기국회가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 집권경험이 있는 제1야당답게 통 큰 자세와 협력을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