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에서 "2018년도 예산안 처리의 법정 시한을 지켜야 한다"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일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해 “최저임금 인상으로 중소기업·소상공인의 부담을 걱정하면서 그분들을 지원하는 예산을 깎자고 하는 것은 오로지 정권 흠집 내기 목적 이상, 이하도 아니다”고 야당을 압박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여당은 호남 KTX 예산 공동합의도 이뤄냈고 북한의 도발 등 안보상황에 따라 남북협력기금 예산도 조정했다”며 “정부여당은 야당의 주장을 충분히 반영하며 정부여당이 준비한 좋은 정책, 착한 예상네 대해 협조 요청을 하는 진정성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야당의 쟁점사안은 실상 모두 지난 대선에서 공통 공약이었다”며 “복지와 일자리 예산인 기초연금 5만원 인상, 경찰·소방공무원 등 공공부문 일자리 충원은 자유한국당 대선공약집에도 모두 있다.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따졌다.

우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경제와 안보 등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 예산 처리가 늦어질수록 국회가 국가 정책과 예산의 불확실성까지 가중시키는 것으로 국민 불안을 더 크게 만드는 것”이라며 “20대 국회가 국회선진화법 적용 이후 최초로 법정 시한을 넘기는 불명예를 안지 않도록 야당의 협조를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고도 했다.

민주당·한국당·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정책위의장과 원내수석부대표가 참여하는 2+2+2 회동을 갖고 예산안 논의를 이어간다. 여야는 최대한 합의를 이끌어내겠다는 의미에서 당초 1일로 예정됐던 내년도 예산안 본회의 자동부의 시점을 2일 정오로 옮겼다. 자동부의 시점까지 여야 합의안이 나오지 않으면 예산안은 정부안대로 2일 본회의에 자동 상정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