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이 사회적 기업 성장 지원을 위한 민간 펀드를 조성했다. 사진은 최태원 SK회장이 지난 6월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사회적기업 국제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는 모습.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SK그룹이 사회적기업 성장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를 위한 ‘민간펀드’를 국내 최초로 조성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SK는 ‘사회적기업 전문사모 투자신탁1호’를 결성하고 투자자로 참여한다고 5일 밝혔다.  이날 결성된 펀드에는 SK행복나눔재단과 KEB하나은행이 각각 40억원과 10억원을 우선 투자했다.

SK그룹에 따르면 현재 국내 및 외국계 금융사가 투자를 검토 중이며 연말까지 130억원 규모의 펀드로 키워 나갈 계획이다. 펀드 운용은 IBK투자증권이 담당한다.

SK 등이 투자한 사회적기업 전용 사모펀드는 민간기업과 비정부기구(NGO), 개인투자자 등이 투자이익을 얻는 동시에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한다는 취지에서 결성됐다.

기존 사회적기업은 정부 예산이나 기업의 수혜적 지원으로 자금을 조달해 중장기 성장 재원을 확보하는데 애로사항이 있었다. 또 투자자 입장에서는 사회적기업을 평가할 기준과 재무정보가 부족, 투자를 결정하기 힘든 측면도 있었다.

이번 펀드는 이런 한계를 개선했다고 SK그룹 측은 설명했다. 투자 대상이 될 사회적기업 후보군의 재무 성과와 사회적 가치를 측정해 투자 대상을 최종 결정하는 방식이 도입됐기 때문이다.

측정 시스템은 SK가 제공했다. SK는 지난 2016년 사회성과인센티브(Social Progress Credit)를 도입, 유의미한 사회적 가치를 생산한 사회적기업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있다. 사회적기업이 지속성장할 수 있도록 ‘종잣돈’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한 시스템을 이 펀드에 적용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