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진행된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정기국회 폐회를 하루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각종 법안 처리를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내년도 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배제된 자유한국당이 상임위원회 ‘보이콧’ 등으로 반발하고 있는 데 대해서는 “처리해야할 법안이 많은데 시간이 없다”며 몰아붙이고 있는 모습이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정부는 회계연도 개시 전 예산 조기배정까지 검토하며 경제회복세를 끌어올릴 방안을 고심하고 있는데 국회가 민생·개혁입법처리로 보조를 맞추기는커녕 일부 상임위가 한국당의 터무니없는 보이콧으로 파행을 겪는 등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어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의결하려던 전안법의 경우 올해 안으로 통과되지 못할 경우 소상공인 피해를 막을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처리가 무산됐다. 현장실습제도 전면 개선, 상가임대차보호법 등 시급히 해결해야 될 민생문제도 적지 않다”며 “산적한 민생해결에 앞장서는 제1야당다운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줄 것을 한국당에게 간곡히 호소한다”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올해가 민생경제 회복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남은 기간 민생개혁 과제 완수에 보다 신경을 기울여나가겠다”며 “아울러 권력기관이 바로서야 민생문제 해결에도 탄력을 받을 수 있는 만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와 국정원법 개정 등 정치사회 전반 개혁 작업에 속도를 내겠다”고 다짐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특히 산자위의 경우 지난 3주간 법안소위가 열리지를 못했는데 빨리 한국당이 산자위 정상가동에 협조해서 여러 민생입법 처리에 협조해주길 바란다”며 “홍준표 대표처럼 국민 80%이상이 찬성하는 공수처 설치법을 ‘좌파의 사정기관 장악’으로 황당 매도하거나, 예산안 처리에 뿔났다고 상임위를 파행으로 몰아갈 시간이 없다”고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