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형 감사원장 후보자 <청와대 제공>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7일 감사원장 후보로 최재형 현 사법연수원장을 지명했다. 문재인 정부 ‘7대 인사배제 원칙’ 발표 이후 첫 인선이라는 점에서 관심이 모아진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최재형 감사원장 후보자는 1986년 판사 임용 후 30여 년간 민·형사·헌법 등 다양한 영역에서 법관으로서의 소신에 따라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의 권익 보호, 국민의 기본권 보장을 위해 노력해온 법조인”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윤영찬 수석은 “감사원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수호하면서 헌법상 부여된 회계검사와 직무감찰을 엄정히 수행하여 감사 운영의 독립성·투명성·공정성을 강화하고, 공공부문 내의 불합리한 부분을 걷어내어 ‘깨끗하고 바른 공직사회’, ‘신뢰받는 정부’를 실현해 나갈 적임자”라고 소개했다.

최재형 후보자는 1956년 경남 진해 출신으로 경기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23회 사법시험 합격 후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 서울가정법원 법원장, 대전지방법원 법원장을 거쳐 현 사법연수원장을 맡고 있다. 후보자 본인은 육군 중위로 군복무를 마쳤지만, 아버지가 예비역 해군 대령이며 친형과 장남이 해군에 입대한 해군가족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이번 인선은 청와대가 도덕성 검증에 어느 때보다 신중했다는 후문이다. 복수의 후보자들을 가려내는 과정에서 인선이 지연됐고, 감사원이 대행체제로 운영되는 것도 감수했다. 따라서 이번 국회 인사청문회는 최 후보자 개인에 대한 검증과 동시에 청와대 인사시스템도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인사배제 7대 원칙을) 최대한 맞추기 위해 노력했고 그것 때문에 인선도 늦어진 것으로 안다”면서 “내정자의 판결들도 검토를 한 결과 엄정하게 판결해왔고, 그 부분이 감사원 독립성 중립성 소화하는데 상당히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