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오거돈 강제추행, 민주당 대응 미흡” 비판

2020-04-27     권신구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정의당이 오거돈 전 부산시장 강제추행 사건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의 미온적 대처를 비판하고 나섰다. 또한 미래통합당을 향해서는 보궐선거 등 잿밥에만 관심있다고 비판했다.

김종민 정의당 부대표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오 전 시장 성범죄 사건에 대해 민주당의 대응이 미흡하다”며 “오늘 윤리위원회에서 어떤 징계가 내려질지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대표는 “2년 전 안희정 전 지사 성폭력 사건 당시 남인순 민주당 최고위원은 젠더폭력대책TF를 젠더폭력대책특별위원회로 격상해서 성폭력에 대응하겠다고 강하게 밝힌 바 있다”며 “그런데 2년 전 강력한 특위는 어디 가고 다시 TF로 격하해 대책을 세우겠다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김 부대표는 “민주당 당헌·당규는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할 때는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며 “그러나 민주당은 이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결국 여론의 눈치를 살피겠다는 무책임한 정치”라고 비판했다.

김 부대표는 “민주당은 중대한 잘못의 범위를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직위를 상실한 것은 자진사퇴는 아니라는 등 아전인수식 해석을 해왔다”고 지적했다.

통합당을 향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통합당 생각은 벌써 보궐선거에 가 있다. 정치권 성폭력 근절이라는 제사에는 관심 없고 보궐선거라는 잿밥에만 온 신경”이라고 평가했다. 

심 대표는 “문제는 정치권의 중대 성범죄가 끊이지 않고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이라며 “성폭력 범죄는 여야가 따로 없다. 성폭력 근절이 우리 사회 시대정신이 된 지금 성폭력 근절에 앞장서야 할 정치권이 더 이상 범죄 집단이 돼서는 안 된다”고 역설했다.

이어 심 대표는 멈춰있는 성폭력 방지 법안에 대한 목소리도 높였다. 정치권의 성찰과 반성의 의미는 이러한 법안들의 빠른 처리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여성들의 용기 있는 목소리 나온 지 벌써 3년이 흘렀다. 이제 성폭력 근절은 가장 중요한 시대적 과제. 정치권의 가장 책임 있는 의제가 됐다”며 “정치권이 진정으로 성찰을 한다는 근거는 21대 국회에서 가장 먼저 성폭력 관련법안 처리 합의에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