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남북 간 화해 분위기 ‘지키기’에 돌입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민주당 전략기획국이 작성한 '주간정국현안 및 대응기조' 대외비 문건을 <시사위크>가 단독 입수했다. 이 문건은 표지 포함 총 10페이지 분량으로 ▲정국현안 및 대응기조 ▲주요현안별 상황을 담고 있다. 주요현안별 상황으로 남북대화, 국회 및 정당동향, 적폐청산, 민생현안 등을 다루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남북 간 화해 분위기 ‘지키기’에 돌입했다. 일부 야당과 보수언론에서 ‘한반도 비핵화’를 강조하며 남북 대화 성과를 몰아붙이고 있는 데 대해서는 ‘총력 대응’을 하고 대북 문제가 정쟁으로 비화되지 않도록 촉각을 곤두세우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전략기획국이 작성한 해당 문건에 따르면, 민주당은 9일 열린 남북회담이 한반도 정세 변화에 중대한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야당 및 일부 언론의 정쟁화 시도에 강력하게 대응할 것임을 강조했다.

문건은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 우리 정부의 남북회담 제의, 판문점 연락채널 재개, 남북 고위급 회담 대표단 구성 완료 등 속전속결로 남북회담 준비가 순항했다”고 평가하면서 “미·중·일이 북한의 태도변화를 높이 평가하는 등 우리 측 의견에 동의하고 있는 반면, 야당과 일부 언론은 남북회담에서 ‘북핵 포기’를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정쟁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이 문건에서는 야당 및 일부언론이 남북회담과 관련해 ▲대화의제로 '평화출발점'이 아닌 '북핵포기' 최우선 주장 ▲올림픽 명목으로 '한미연합훈련 중단·축소'를 '한반도 안보위기 초래' 주장 ▲북측 '개성공단·금강산관광·한미훈련 중단' 등 무리한 요구 등을 할 것이라는 예측 아래 대책을 적시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남북 화해와 교류 물꼬를 위한 총력 지원 ▲사회 각계각층의 국력 총결집 당부 ▲일부 야당·언론의 남남갈등과 한미동맹 균열을 부추기는 행태 강력 대응 방침을 세웠다.

민주당이 남북회담을 앞두고 이 같은 기조를 세운 것은 야당을 중심으로 ‘북핵 문제 해결’ ‘이산가족 상봉’ 등 무리한 성과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올 경우, 북한의 평창 올림픽 참가마저 엎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 나온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자유한국당은 남북회담 직전 “평창 올림픽이 아무리 평화 올림픽이 되어야 할지라도 북핵 폐기에 우선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남북회담 직전까지도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미국과 중국, 일본 등 주변국들도 남북대화를 지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1야당의 대표가 어깃장을 놓는 발언으로 남남갈등을 부추기고 있는 것이 매우 안타깝고 어리석은 행위라고 생각한다”며 “자유한국당과 홍준표 대표는 남북회담을 정쟁거리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했다.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도 “오랜만의 회담이기 때문에 큰 기대보다는 작은 부분에서부터 신뢰와 성과를 만들어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남북관계는 어떻게든 소중한 기회를 살리기 위해 다양한 방법과 수단을 강구하는 ‘스몰 볼’을 해야 한다. 큰 것 한 방으로 남북관계를 단번에 개선하길 기대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야당도 인내심과 장기적 관점에서 지지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민주당은 남북회담 성과에 대해서도 크게 부풀리지 않고 “이제 시작”이라는 데 의미를 뒀다. 추미애 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온 국민과 전 세계 관심 속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이 희망의 첫 걸음을 내딛었다”며 “민주당은 이번 회담을 계기로 시작된 남북 화해, 관계 개선의 물꼬를 넓혀 평화의 물길을 여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지금보다 더 차분하고 신중하게 남북대화와 협력의 길을 열어 한반도 평화 시대를 만들어가겠다”고 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강력한 남북 간 대화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회담을 시작으로 끊겼던 대화의 다리가 이어진 만큼 전향적 남북관계 회복을 기대하겠다”며 “오늘 합의를 바탕으로 차질 없이 실무가 진행돼 평창 올림픽이 성공적 평화의 제전이 될 수 있도록 정부여당은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