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사무처 당직자 구조조정 과정에서 옛 국민의당-바른정당 노동조합 공동교섭대표단 구성이 파기되는 등, 노조 내에서 먼저 분열하는 모습이 연출됐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이 사무처 당직자 구조조정 단계에 들어간 가운데, 노동조합 내부에서 먼저 분열이 일어났다.

옛 바른정당 사무처 노조가 중앙당 인사위원회의 인사 구조조정 계획안에 반발하는 성명서를 내자 국민의당 노조가 “바른정당 노조가 우리와 협의 없이 노조 공동교섭대표단 명의로 공문을 발송했다”라며 공동교섭대표단 구성 협약을 파기한 것이다.

또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노조는 각각 이태규 당 사무총장과의 면담을 진행하는 등 이미 독자노선 행보에 들어갔다.

9일 바른미래당에 따르면, 국민의당 노조는 전날 ‘바른미래당 노조 입장문’을 통해 “바른미래당 사무처 노조와의 공동교섭대표단 구성 협약 파기를 선언한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우리 바른미래당 노조는 지난 6일 바른미래당 사무처 노조(옛 바른정당 노조)와 ‘교섭대표단 구성을 위한 협약서’를 체결했다”라며 “그러나 8일 옛 바른정당 노조 측에서 우리와 어떠한 사전 합의도 없이 중앙당 사무처에 ‘노조 공동교섭대표단’ 명의의 공문을 발송한 것이 확인됐다”라고 말했다.

또한 “우리 노조는 옛 바른정당 노조가 사문서를 임의로 위조해 협약서에 명기된 ‘공동교섭을 위한 상호 간의 신뢰’를 위반했음을 확인하고 공동교섭대표단 구성 협약이 파기됐음을 선언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노조는 옛 바른정당 노조가 단독으로 자행한 위법행위를 절대 묵과할 수 없으며, 앞으로 원칙과 절차를 준수해 사측과 구조조정 협상을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7일 옛 바른정당 사무처는 중앙당이 인사 구조조정 계획안을 발표한 것에 대해 성명서를 통해 “법적 절차와 원칙을 명백히 어기고 있다”라고 반발하며 이태규 사무총장에게 조정계획안 철회와 노조와의 협상을 촉구한 바 있다.

바른정당 사무처는 특히 희망퇴직 신청 기한이 단 4일뿐이라는 점, 인사평가 기간은 이틀이며 이후 명예퇴직과 무급휴직이 강제적으로 이뤄진다는 점 등에 대해 비판하기도 했다.

해당 성명서에는 ‘옛 바른정당 중앙당 사무처 일동’이라고 적혀있었지만, 국민의당 노조가 문제 삼은 것은 바른정당 노조가 성명서를 공문으로 중앙당 사무처에 발송할 때 명의를 ‘(노조) 공동교섭대표단’으로 했다는 부분이다.

공동교섭대표단 구성이 깨지면서, 각 노조는 이미 독자 행보를 시작했다. 이 사무총장은 전날 바른정당 노조와 면담을 했으며, 이날은 국민의당 노조와 만날 예정이다.

이 사무총장은 본지와 통화에서 “어제 바른정당 노조가 저를 찾아왔다”라며 “이들은 공동교섭대표단을 꾸려서 중앙당과 이야기를 하려고 했는데 갑자기 국민의당 노조가 이걸 파기한 것에 대해 당혹감을 나타냈다”라고 말했다.

그는 “오늘은 국민의당 노조 집행부와 만날 예정”이라며 “당의 구조조정 추진계획안을 이미 밝혔으니 노조와 협상할 사안은 조속히 협상하고, 별개로 당에서 추진할 부분은 추진할 거라는 말을 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국민의당-바른정당 노조가 갈라선 것은 중앙당 차원에서도 협상이 더 어려워지는 부분이라고도 지적했다.

이 사무총장은 “분리교섭은 어렵다. 양쪽 의견이 계속 안 맞으면 사측 입장에서는 어쨌든 대표성을 갖는 노조와 협상할 수밖에 없다”라며 “양쪽 노조가 머리를 맞대고 공동의 안으로 협상을 하는 것이 좋다”라고 전했다.

당직자들도 이번 노조의 분열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는 분위기다.

바른미래당 한 당직자는 “노동자 측이라는 노조면 나중을 위해서라도 지금 목소리를 내야 하는데, 사무총장에게 붙어서 아무 말도 못 하는 거 아니냐”라며 “구조조정 과정의 부당함을 지적해야 하는데, 이렇게 갈라서면 어용노조란 비판을 피하기 힘들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