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당헌당규 상 대선 180일 전에 후보 선출을 해야 하는 더불어민주당의 경선 연기 논쟁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간 경선 일정 관련 논의를 자제하던 민주당 지도부 역시 본격적으로 논의를 시작하는 모양새다. 다만 실제로 경선 일정이 연기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다. 

◇ 초선의원들도 경선 연기론 두고 양분

민주당 당헌당규에는 다음 대선일 180일 전에 당 후보를 확정하도록 돼 있다. 다음 대선일인 2022년 3월 10일로부터 역산하면 민주당은 오는 9월 10일까지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 반면 국민의힘은 ‘대선 120일 전’인 11월 초 후보를 선출하게 된다. 

경선 연기론은 한동안 물밑에서만 언급됐지만, 최근 본격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대선 후보를 9월 10일까지 확정지으려면 이달 말에는 후보 등록을 시작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비이재명계 측에서는 경선 흥행과 코로나19, 그리고 국민의힘 경선 일정 등을 이유로 경선 연기론을 주장한다. 이재명계는 경선 일정은 그대로 가야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 가운데 초선 의원들도 경선 일정을 두고 두 갈래로 나뉘었다. 민주당 초선 의원 모임인 ‘더민초’는 15일 회의에서 2시간여 동안 경선 시기를 논의했다.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광재·김두관 의원 등을 지지하는 측은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경선 연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여권 선두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지지하는 측은 ‘경선 흥행을 위해 원칙을 바꿀 순 없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진다. 

더민초는 회의 후 의원들의 의견을 지도부에 전달했다.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이날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더민초 회의에 대해 홍기원 의원의 보고가 있었다”며 “대선 경선 방법이 국민의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다이나믹하게 기획돼야 한다는 이야기와 함께 필요시 경선 일정과 관련한 논의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전했다.

신 원내대변인은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대선기획단이 출범 예정이고 기초적인 논의를 통해 최고위원회의에서 결론을 내려야 하니 그런 부분의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고 했다. 

◇ 지도부, 논의 착수 전망

이에 민주당 지도부 역시 대선 경선과 관련, 논의에 착수할 전망이다. 당초 지도부는 송영길 대표가 공언한대로 이달 중순 대선(경선)기획단을 출범시킬 계획이었으나, 부동산 투기 의혹 전수조사 발표 등 현안 처리로 인해 출범 시기가 미뤄졌다. 하지만 경선 룰은 이미 특별당규가 있기 때문에 대선경선기획단에서 논의하지는 않는다. 

송갑석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은 15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경선에 있어서도 저희 당은 이미 특별당규가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대선경선기획단이 룰을 만들거나 이런 데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당헌상 민주당 대선 경선은 ‘상당한 사유가 있을 때 당무위원회가 달리 결정할 수 있다’는 조항을 근거로 재논의가 가능하다. 당무위원회는 월 1회 소집이 원칙이며, 안건으로 올리려면 최고위원회의 의결이 있어야 가능하다. 결국 대선 경선 일정 등의 변경은 대선경선기획단이 아닌 지도부에서 결정해야 하는 문제인 것이다.

하지만 경선 연기가 실제로 가능한 지는 미지수다. 송 위원장 역시 경선 연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그는 “지금 우리가 진행해야 될 예비경선의 일정이 거의 코앞에 와 있다”며 “(당헌당규상) 현실적으로 6월 23, 24, 25일 정도에 (후보등록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등록절차가 개시되기 전에 마지막으로 경선연기 문제에 대한 이야기가 있을 건데, 현실적으로 그게 쉬운 문제는 아닐 것 같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