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하태경 의원이 지난 6일 ‘시사위크’와의 인터뷰에서 야권이 대선 승리를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사진=김경희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하태경 의원이 지난 6일 ‘시사위크’와의 인터뷰에서 야권이 대선 승리를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사진=김경희 기자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하태경(3선, 부산 해운대구갑) 의원은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둘러싼 부정적 시선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과 비교하며 적극 옹호했다.

윤 전 총장은 야권 대선주자 가운데 가장 높은 지지율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정치권 안팎에선 정치 경험이 전무하다는 점에서 대통령이 된다고 해도 국정운영을 제대로 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의구심을 표출하고 있다. 또 검증 과정에서 지지율이 하락하거나 중도에 낙마할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하태경 의원은 지난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시사위크>와의 인터뷰에서 “기본적인 교양은 아무리 국정을 몰라도 문재인 대통령보다 나은 것 같다”면서 “제가 볼 때는 문 대통령은 경제 기본도 없고 상식도 없고, 그런 거에 비하면 윤 전 총장이 훨씬 낫다. 말하는 것을 보면 최소한의 기초 소양은 있다. 상식이 뭔지는 알고”라며 야권 대선주자 보호에 적극 나섰다.

하 의원은 국민의힘에서 ‘8월 경선버스 정시출발론’이 제기되는 등 윤 전 총장의 입당을 압박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과 관련 “저는 입당을 빨리하는 게 좋다고 본다”면서도 “그렇다고 그걸 막 입당 안한다고 웬수 취급하고 욕하고 이럴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윤 전 총장이 입당을 빨리 하면 우리 당내 경선을 하겠지. 입당을 안하면 우리 당 후보 뽑히고 단일화를 하겠지”라며 “어떤 경우라도 야권 후보는 단일화된다고 보고, 크게 걱정은 안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하 의원은 국민의힘이 내년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정권심판론으로 대선에서 이기기는 어렵다는 것”이라며 “경제, 일자리 문제 등 미래에 대한 확실한 비전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 의원은 또 이날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해 날선 비판을 가했다. 하 의원은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보면 어제와 오늘 이야기가 다르다”며 “럭비공이 어디로 튈지 모르는 것처럼 이 지사가 리더가 되면 단기 인기주의로 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 의원은 “제일 충격인 것이, 몇 년 동안 기본소득 논쟁을 하고, 그래서 기본소득이 대표 공약이었기 때문에 다 기본을 붙였다. 기본주택, 기본대출”이라며 “그런데 이제는 이 지사가 대표 공약이 아니라고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러니까 사람들이 놀랄 수밖에 없다. 저런 식으로 국정운영을 하겠다는 것인가”라며 “이 지사가 기본소득에 대해 후퇴한 것이 굉장히 치명타가 될 것이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하태경 의원은 ‘시사위크’와의 인터뷰에서 국민의힘이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정권심판론’에만 기대서는 안되고 미래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사진=김경희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하태경 의원은 ‘시사위크’와의 인터뷰에서 국민의힘이 대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정권심판론’에만 기대서는 안되고 미래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사진=김경희 기자

다음은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지율은 높지만 정치 경험이 전무하다는 점에서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대통령이 된다면 국정운영을 제대로 할 능력이 있는지, 또 각종 검증에서 중도 낙마하는 것은 아닌지 불안하게 바라보는 민심도 동시에 있는데.

“기본적인 교양은 아무리 국정을 몰라도 문재인 대통령보다 나은 것 같다. 문 대통령 하는 것을 봐라. 경제의 ABC도 모르는 사람이다. 그러니까 소득주도성장해서, 최저임금을 20% 올리니 30% 올리니 이런 엽기적인 일을 했지. 그리고 원전 없애자고 하면서 왜 수출하자고 하냐는 것이다. 제가 볼 때는 문 대통령은 경제 기본도 없고 상식도 없고, 그런 거에 비하면 윤 전 총장이 훨씬 낫다. 말하는 것을 보면 최소한의 기초 소양은 있다. 상식이 뭔지는 알고.”

-이번주 윤석열 전 총장을 만난다고 들었는데 언제 만나는가.

“아직 날짜는 안 잡혔다. 무슨 얘기를 할 것인지는 날짜가 잡히면 생각해보려고 한다.”

-윤석열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 시기를 놓고 당 내에서 이견이 노출되고 있다. 이준석 대표는 ‘8월 말’을 입당 시한으로 제시했지만 김재원 최고위원은 10월 초에 입당해도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하 의원께서는 같은 대선주자로서 윤 전 총장이 입당 문제를 어떻게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나.

“어쨌든 단일화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입당 시기는 언제가 되든 상관이 없다고 보나.

“입당을 빨리 하면 우리 당내 경선을 하겠지. 입당을 안하면 우리 당 후보 뽑히고 단일화를 하겠지. 어떤 경우라도 야권 후보는 단일화된다고 보고, 크게 걱정은 안한다. 윤 전 총장 지지율이 높은 것도 우리 당과 합친다고 하니까 높은 것이다. 우리 당과 합치지 않고 단일화 안하고 기호 3번으로 나간다고 하면 저렇게 지지율이 많이 안 나온다.”

-일각에서는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하면 중도층과 호남 지지율이 빠질 것이라고 주장하는데. 

“그러니까 알아서 하라는 거지. 우리 당이 할 이야기는 충분히 했다. 그렇기 때문에 윤 전 총장이 알아서 할 문제다.”

-윤 전 총장이 경선에 참여하든 나중에 국민의힘과 후보 단일화하는 방식으로 가든 크게 상관은 없다고 보나.

“어차피 야권 후보가 한명이면 되는 거 아닌가. 윤석열 전 총장의 이해득실은 본인이 판단할 문제다. 저는 입당을 빨리하는 게 좋다고 본다. 그렇다고 그걸 막 입당 안한다고 웬수 취급하고 욕하고 이럴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도 대선 출마를 준비 중인 것으로 보인다. 대선에 출마한다면 대선 판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그분도 본인 이야기를 좀 했으면 좋겠다. 본인은 아무런 이야기를 안한다. 좋은 분 같고 국가관도 투철한 분 같고, 문재인 정권이 워낙 못하니까 애국심에 지금 고민하는 거 같은데 그분도 새로운 정부를 수립하는데 한 축을 담당할 분이라고 생각한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도 대선 출마 가능성이 꾸준히 거론되고 있지만 본인은 정작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 분도 대선 출마 후 국민의힘에 입당할 것이라고 전망하나.

“그분은 무슨 생각하는지 잘 모르겠다.”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정권교체 열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국민의힘은 내년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을 만큼 혁신, 쇄신을 이뤘다고 보나.

“잘 하고 있다. 예상했던 것보다 이준석 대표가 잘하고 있고 그래서 당이 어쨌든 미래로 가고 있다. 저는 이제는 더불어민주당에 비해서 우리 당이 더 젊은 정당, 미래 정당이 되고 있기 때문에 이 추세를 좀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특히 2030이 우리 당에 많이 들어오고 우리 당의 주력군화 돼가고 있는 것은 아주 바람직한 현상이다. 토론 배틀해서 젊은 대변인이  새로 뽑히고 이런 현상들은 작년까지만 해도 상상하기 어려웠다. 이것을 현역 의원들, 지역위원장들이 이해하고 힘을 합쳐서 가고 있기 때문에 우리 당이 방향을 잘 잡아서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국민의힘이 대선 승리를 하려면 앞으로 어떻게 가야 할까.

“후보를 잘 뽑아야 한다. 또 가장 중요한 것은 정권심판론으로 대선에서 이기기는 어렵다. 미래에 대한 확실한 비전을 보여줘야 한다. 우리가 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저쪽이 잘못한다는 것만 부각해서는 이기기가 어렵다. 후보도 후보고, 당도 경제, 일자리 문제 등에 대한 대안을 국민들에게 잘 제시하고 알리는 게 중요하다.”

-이준석 대표가 취임한지 한 달이 돼 간다. 어떻게 평가하나.

“당대표 경선 과정에서 이야기를 했지만 당 대표로서 과거의 그 어느 대표보다 잘 할 것이다. 지금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잘하고 있고, 크게 걱정은 없다. 외부에 있는 후보들이 우리 당에 들어올 수도 있고, 안 들어올 수도 있다. 들어오면 들어오는 대로, 안 들어오면 안 들어오는 대로 단일화를 잘 하면 된다. 정권교체하는데 있어서 그 상황에 맞는 방법을 찾으면 된다. 어쨌든 목적은 야권 후보가 단일화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멀리 보고, 앞으로 나아갔으면 좋겠다.”

-지난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처럼 지금은 국민의힘 밖 주자가 관심을 받고 있지만 결국 야권 대선후보는 외부 주자가 아니라 국민의힘 기존 대선주자 가운데 한 사람이 되지 않겠냐는 전망도 있는데.

“그럴 수도 있고 안 그럴 수도 있다. 어쨌든 야권 단일후보를 내는 게 굉장히 중요하고, 단일 후보를 내야 한다는 것에는 누구든 공감대가 있을 것이다. 일단은 우리는 경선을 해야 되고, 경선 일정을 잡아야 된다. 나머지 후보들이 경선 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최대한 독려를 하는데 잘될 수도 있고 잘 안될 수도 있다. 안된다고 해서 실망할 필요는 없다. 사후 단일화 작업을 하면 된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하태경 의원이 ‘시사위크’와의 인터뷰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과 문재인 정부에 대해 평가했다./사진=김경희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하태경 의원이 ‘시사위크’와의 인터뷰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과 문재인 정부에 대해 평가했다./사진=김경희 기자

-민주당 대선주자 가운데 국민의힘에 가장 위협적인 후보는 누구라고 보나.

“그나마 박용진 의원이 잘 하더라. 가장 미래지향적이고 국민통합을 이뤄낼 수 있고. 지금 편가르기가 심하다. 욕을 듣더라도 국민 단합을 해낼 수 있을 것 같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보면 어제와 오늘 이야기가 다르다. 얼마전까지 기본소득이 대표 공약 같더니 말을 바꾼다. 럭비공이 어디로 튈지 모르는 것처럼 이 지사가 리더가 되면 단기 인기주의로 갈 것이다. 단기간에 인기가 있는 것을 확 물었다가, 우리나라가 굉장히 빨리 바뀌기 때문에 다른 것 또 확 물었는데 서로 대립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래서 이재명 지사가 민주당 후보가 되면 대한민국이 굉장히 위태해질 수도 있다. 민주당에서 좀 걸려줬으면 좋겠다.”

-나라를 위해서 이재명 지사가 대통령이 되면 안된다는 것인가.

“그렇다. 그러니까 어디로 튈지 모르는 사람이다. 제일 충격인 것이, 몇 년 동안 기본소득 논쟁을 하고, 그래서 기본소득이 대표 공약이었기 때문에 다 기본을 붙였다. 기본주택, 기본대출. 그런데 이제는 이 지사가 대표 공약이 아니라고 한다. 그러니까 사람들이 놀랄 수밖에 없다. 저런 식으로 국정운영을 하겠다는 것인가.”

-이재명 지사가 기본소득에 대해 왜 그런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보나.

“그러니까 자기 뿌리가 강하지 않은 것이다. 기본소득에 대해서 자기 소신이 강하지 않은 것이다. 기본소득 개념이 인기가 있었다. 그래서 거기에 올라탄 것이지. 그러니까 표피만 보고 올라탄 것이다. 사실 그것 때문에 이 지사의 지지율이 높아졌다고 보는데, 이제는 약간 사람들이 실체를 알다보니까, 기본소득이 별 것 아니다라고 하다보니까, 눈치는 빠른 것이다. 또 다른 것으로 올라타려고 한다. 그런 럭비공 정치가 국가를 제일 위험하게 한다. 특히 도쿄올림픽 보이콧을 검토하자고 했다. 대통령은 어떻게든 일본과의 관계를 개선하려고 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외교에서 그렇게 사고를 치면 우리나라는 대외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굉장히 나라가 힘들어진다.

또 최근에도 보면 이 지사가 갑자기 자극적으로 정치를 하고 있다. 미국 점령군이 어떻고 친일파가 어떻고, ‘바지 내릴까요’ 이런 언급을 하고. 자극적인 정치를 하는 이유가 제가 볼 때는 기본소득 후퇴한 것에 대해 좀 시선을 분산시키려고, 다른 자극적인 것을 꺼내는 거 같다. 기본소득, 대표공약 포기한 게 두드러지면 자기 이미지에 굉장히 치명타를 받는다. 그래서 더 자극적인 이야기를 해서 사람들의 관심을 다른 곳에 돌리려고 하고 있다. 그런 것을 보면 잔머리는 엄청 잘 돌아가는 것 같다. 이 지사 같은 사람이 국가 리더가 되면 국가, 국민이 굉장히 힘들어진다. 몇 년 동안 힘들게 집중해서 봤는데 ‘이 길이 아닌가 봐’ 하고 다른 길을 가고, 이런 식이다.”

-현재 여당 대선 경쟁 구도에서는 이재명 지사가 1강을 지키고 있다. 민주당 대선 경선 결과는 어찌 전망하나.

“이재명 지사가 후보가 안됐으면 좋겠다. 어쨌든 민주당은 당원들이 결정하는 것이니까.”

-그렇다면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본선 후보로 상대하기 쉬운 후보가 이재명 지사라고 보나.

“이 지사가 쉬운 상대는 아니다. 워낙 잔머리를 잘 굴려서 국민들에게 인기를 받는 법을 알기 때문이다. 그래도 우리 국민들은 현명하다. 이번에 저는 이 지사가 기본소득에 대해 후퇴한  것이 굉장히 치명타가 될 것이라고 본다.”

-왜 치명타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나.

“이 지사의 기본 시리즈가 다 후퇴 되는 것 아니냐. 공약이 기본 공약 아니냐. ‘기본’ 하면 이재명이었다. 그런데 기본 상품을 뚜렷한 설명 없이 버리겠다는 것이니까. 리더는 국민 에너지를 한 곳으로 모아서 쭉으로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이다. 그런데 4년 동안 ‘기본’ 길을 걸어오다가 이제는 ‘기본 아닌 곳으로 가야 된다’ 이러면 사람들이 얼마나 힘이 빠지겠나. 국가가 럭비공 국가가 되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가 이제 1년도 남지 않았다. 평가를 한다면.

“노무현 정부 2기로 봐서, 노무현 정부 때 잘못한 것은 반성을 해서 극복을 하고 그때 잘못한 것을 똑같이 반복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던 것 같다. 문재인 대통령이 그때 대통령 비서실장도 했고, 국정 경험이 있다. 그런데 이번에 보니까 노무현 정부 때 부동산 정책 잘못한 것 똑같이 반복을 하고, 소득주도성장 같은 말도 안되는 경제학설 들고 나와서 자영업자들 힘들게 하고, 거기다 내부 윤리 문제도 자체 혁신하지 못하고, 오히려 남 탓만 했다. 그래서 이 정권에 대한 평가가 최악이다. 그래서 정권을 바꿔야 한다는 생각이 국민들에게 많은 것 같다. 처음에 원래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법이다. 이 정부에 대한 기대가 커서 대통령 지지율이 90%까지 갈 때도 있었다. 조금만 상식적인 선에서 운영을 했어도 이 정권이 이렇게 무너지지 않았을 거라고 본다. 그런데 너무 기본 상식에서 어긋나는 걸 많이 해와서 좀 안타깝다. 우리가 정권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우리 자신들도 문재인 정부 잘못한다고 너무 거기에 매몰되지 말고 우리가 잘할 수 있다는 것을 국민에게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

-문재인 정부 남은 기간 동안 남북관계에서 획기적 변화는 가능할까.

“가능할 수도 있고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다. 문재인 정부는 그동안 북한 ‘올인’ 외교를 했다. 유럽에 가도, 미국에 가도, 북한 얘기만 했다. 북한 핵 위협은 막아야 하지만, 외교적 이익을 얻을 게 별로 없다. 북한과 경제 무역을 하는 것도 아니고, 거기다 투자를 하는 것도 아니고.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면 바꿔야 될 것 중에 중요한 하나가 북한만 바라보는 외교가 아니라 전세계를 바라보는 외교를 해야 한다는 점이다. 무역하는 나라들과 관계를 잘 맺어야 할 것 아니냐. 일본하고 관계를 빨리 개선해야 한다. 미국, 중국과도 잘 풀어야 한다. 우리나라가 두 나라 사이에 끼어서 어려운 처지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세계를 바라보는 외교로 가야 한다. 새로운 경제 협력을 할 나라를 찾아서 우리 GDP(국내총생산) 올리는 외교를 해야 한다.

그런데 문재인 정부는 그런 거 하나도 안한다. 말만 있고, 오로지 북한 외교만 한다. 북한에게 아부하는 외교만 해서 건진 것도 하나도 없다. 앞으로 또 남북정상회담 해봐야 별로 건질 것도 없다. 국민들도 이미 남북정상회담을 몇 번 해서 정상회담 그 자체에 아무 감명도 없다. 그렇다고 북한이 비핵화를 하겠나. 우리 국민들은 북한이 비핵화를 하지 않을 거라는 것을 다 안다. 비핵화를 안하더라도 북한의 핵 위협에서 안전하게 만드는 것은 중요한 문제다. 그것을 위해서는 한미동맹을 강하게 유지해야 된다. 그래서 이번에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에 가서 합의한 것은 잘했다고 본다. 그러나 외교 노선에서는 철처하게 실패했다. 북한만 바라보다가 아무런 성과도 없는 외교 5년이 될 것 같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