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수일 간 교착 상태였던 인사청문 정국의 돌파구가 생길 전망이다. 사진은 청와대 본관의 모습. /뉴시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베이징 동계올림픽 계기 남북미중 4자 종전선언 구상이 실현되지 못했다는 지적에 “불발됐다는 표현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사진은 청와대 본관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베이징 동계올림픽 계기 남북미중 4자 종전선언 구상이 실현되지 못했다는 지적에 ‘정부는 그런 계획을 하지 않았으므로, 불발됐다는 표현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지난 26일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의 종전선언 구상과 관련한 문 대통령의 언급 여부에 대한 질문에 “정부는 그것(종전선언)을 하겠다고 발표하거나, 계획을 했다거나, 그런 타임 테이블을 가져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언론에서 그 시기 쯤 베이징에서 (남북미중 정상이) 모여서 (종전선언을) 하면 평화올림픽 성공에 도움이 되고, 실질적으로 정상들이 모이니까 효율성이 있을 것 같다고 해서 ‘베이징 올림픽 계기 종전선언’을 합리적으로 추론해서 만든 가설”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상들 간 만남이 성사되지) 않았다고 해서 베이징 동계올림픽 계기의 종전선언이 불발·무산됐다고 표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지난 25일 정부는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단장으로 정부 대표단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공식 파견한다고 발표했다. 이와는 별도로 박병석 국회의장도 내달 3~6일 리잔수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장 초청으로 중국을 방문한다.

미국 등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하자 이를 의식해 주무 부처 장관을 대표단으로 하고, 의전서열 2위인 국회의장이 추가 방문해 직전 개최국의 면을 세우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지난해 유엔총회에서 제안한 남북미중 4자 종전선언을 추진하기는 어려워졌다는 평가다. 

그간 베이징 동계올림픽 계기 남북미중 4자 종전선언에 대한 예측이 나올 때마다 정부와 청와대는 이를 부정해왔다. 

지난해 12월 24일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베이징 올림픽과 종전선언을 불가분의 관계로 해석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고, 정의용 외교부 장관도 같은달 29일 “베이징 올림픽을 남북관계 개선의 계기로 삼는 기대가 사실상 어려워졌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지난 12일 “문 대통령의 베이징 동계올림픽 참석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문 대통령의 불참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