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환석 새정치민주연합 후보자. <출처=정환석캠프>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정환석은 합니다.”

이번 4·29재보궐 선거에 임하는 정환석 새정치민주연합 후보자 캠프의 슬로건이다. 선거가 20일 앞으로 다가왔고, 지난 9일부터 10일까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후보자 등록을 실시한다. 아울러 공식 선거운동은 오는 16일부터 진행될 전망이다. 

정환석 후보자는 슬로건에 따라 한 발 한 발 나아가고 있다. 중원구민들을 위한 따뜻한 정치를 펼치기 위해 당내 경선에 참석했다. 그리고 그는 지난달 15일 치러진 당내 경선에서 현역 은수미 의원을 포함한 4대1의 경쟁을 뚫고, 새정치연합 국회의원 후보로 중원구 앞에 섰다.

이제 정환석 후보자는 새누리당과 옛 통합진보당으로부터 10년간 빼앗겼던 성남중원 의석을 되찾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다음은 정환석 후보자와의 일문일답이다.

- 정환석 후보자는 국회의원 선거에 처음 출마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후보자 본인의 소개를 부탁한다.
 
“서민 밀집지역인 이곳 성남에서 30년간 노동자, 노조 활동가로 살아가고 있는 지역일꾼 정환석이라고 한다. 이곳에서 공장 노동자로 시작해 반지하 단칸방에서 두 아이를 키우며 평범하게 삶을 살아왔다. 노동자의 생각과 삶을 몸으로 실천하면서 익힌 사람이기도 하다.

명문대 출신도 아니고 화려한 스펙도 없다. 하지만 노동자 서민의 편이 되어 불의에 타협하지 않고 권력과 싸워온 사람이라고 자부한다.”

- 이번 선거에 출마하는 각오 한 마디 부탁한다.

“당에서는 현재 새누리당 후보와 싸워서 이길 수 있는 유일한 야당후보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부자감세 등으로 인해 민생은 반토막 났고, 중원구 발전은 뒤쳐졌다. 노동자와 서민의 편이 돼서 열심히 일하겠다.”

- 정환석 후보자가 생각하는 성남시의 주요 현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무엇보다 민생, 골목경제, 일자리창출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성장동력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중원구 도시 성장동력 2대 해법으로 상대원 공단 활성화 종합계획, 스포츠 메카 중원구 종합계획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지역 내 소비를 촉진시켜 상권 활성화를 비롯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확충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 중원구 주민 삶의 질 향상 3대 방안으로 ▲교통 분야는 지하철 2개 노선 신설, ▲주거 분야는 주민부담 없는 지역난방 도입, ▲교육·복지 분야는 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것을 역점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러한 계획은 ‘준비’도 ‘추진’도 성남시와 성남시의회와 손발이 맞아야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이재명 시장과 함께 준비하고 즉각 가시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같은 당의 후보자 정환석만이 가능한 계획이라고 생각한다.”

- 새정치연합 지도부에서는 야권연대 불가론을 강조하는 분위기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정치공학적 ‘연대’는 없다. 문제는 정치공학적 연대가 아니라 ‘승리’다. 최근 선관위 등록 여론조사에 의하면 지난 3월 당후보로 결정되기 전에 20% 이상 격차를 보였다. 그러나 후보 확정 후 여론조사에 의하면 한자리수 격차로 좁혀졌다.

‘누구를 선택해야 새누리당을 누르고 이번 선거에 승리할 수 있느냐’하는 여부다. 이재명 시장과 손잡고 중원구 발전을 책임질 후보는 저 정환석이라고 자부할 수 있다.” 

- 지금 경상남도가 무상급식을 선별적 급식으로 전환하면서 논란이 많다. 이런 가운데 성남시는 무상 산후조리원 등 복지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대한 입장은 어떤가.

“‘무상도 공짜도 아니다’ 이렇게 생각한다. 시민 세금으로 운영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공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복지야말로 우리 시대의 빈곤, 양극화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사자방(4대강, 자원외교, 방산사업)’ 같은 것만 안 하면 ‘지원의 손길’이 여러 곳에 닿을 수 있다고 본다.”

- 최근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신상진 후보자의 뒤를 잇고 있는 모양새다. 반전의 카드가 있다면 무엇인가.
 
“국회의원 출마 경험이 없다. 따라서 5번 선거에 출마하는 상대 후보자에 비해 인지도 측면에서 열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본격적인 선거운동 기간이 되면 공보, 벽보, 현수막, 거리유세, 언론보도를 통해 충분히 극복 가능한 사안이라고 생각한다. 또 다수의 부동층은 야권 성향의 표라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