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두관 전 장관의 사무실로 자리를 옮겨 인터뷰를 이어갔다. 마침 27일은 문재인 대표가 공식적으로 사퇴한 날이었다. 야권분열 사태와 이에 따른 문재인 대표에 대한 평가 이야기가 주제였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김포에 뿌리내리고 또 출마할지 몰랐죠. 재보선 때 그랬잖아요. 당선되면 큰 정치하겠다고 떠날 사람이라고. 그런데 연고도 하나 없었다는데 여기서 꾸준히 활동하는 모습 보고 많이들 신기해해요. 재보선 때하고는 사람들이 보는 게 확실히 달라졌어요.”

김포시 북변동 5일장에서 만난 한 상인이 내린 김두관 전 장관에 대한 평가다. 실제 김두관 전 장관은 2014년 7.30재보선을 불과 20일 앞두고 김포에 왔다. 정말 김포의 동서남북도 모르고 선거를 치른 셈이다. 그 당시 김포 시민들이 의심의 눈으로 바라본 것도 무리는 아니다.

그러나 김 전 장관은 “당락여부를 떠나 김포에 자리 잡을 것”이라고 약속했고, 지금까지 그 약속을 지키고 있다. 야권분열 와중에 김 후보의 고향인 ‘경남출마설’이 돌기도 했으나 그는 단호히 거부했다. 김포시민과의 약속을 깰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저의 중앙정치는 김포에서 시작해서 김포에서 마감할 것입니다”라고 말하는 김 전 장관의 눈에서 결기가 느껴진다.

물론 이 같은 고집스런 면과 양심 때문에 오판과 실패도 겪었다.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는 ‘경남도지사 사퇴’가 그것이다. 그러나 루즈벨트 대통령의 말처럼 ‘절대 실수 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않은 사람뿐’이다. 보다 중요한 것은 실패를 딛고 어떻게 다시 일어나느냐는 과정일 것이다. 오히려 수많은 실패와 다시 일어나는 경험을 거친 사람이 진정한 리더가 될 수 있지 않을까.

20대 총선을 앞두고 김포시(분구예정) 예비후보로 등록, 리더로서의 시험대에 오른 김두관 전 장관을 만났다. 그와의 인터뷰는 1월 27일 김포시 북변동 구터미널 5일장에서 시작됐다. 다음은 일문일답이다.

- 김포에 뿌리를 내리고 만 19개월을 활동했다. 지난번 재보선 때와는 여론이 많이 달라진 것 같은가.

“당시 보궐선거 20일 전에 김포에 왔다. 연고도 없어서 아는 사람 하나 없이 정말 김포의 동서남북도 모르고 선거운동을 했다. 김포에 정착한 지 19개월 동안 도보여행도 많이 하고 구석구석을 다니며 소통에 노력했다. 지금은 거리에서 활동하시는 분들 얼굴을 다 안다.”

- 재보선 당시 당락여부와 상관없이 김포를 떠날 것이라는 말들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지금은 달라졌다는 말인가.

“(언론에서 많이 조명되다 보니) 김포시민들이 제가 정치적으로 비중이 있는 것은 알았지만 무슨 일을 했는지, 어떤 사람인지는 잘 몰랐다. 당시 지역구 의원이던 유정복 인천시장이 거물로 성장해 떠나면서도 김포시민들에게 충분한 설명이 없어서 저에 대한 오해가 더 컸던 것 같다. 김두관도 당선되면 되는대로, 떨어지면 떨어지는 대로 안 챙기지 않겠냐는 오해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저는 중앙정치를 김포에서 시작하고 마감할 거다. 이번 총선 당락여부를 떠나 여기서 계속 활동할 생각이다. 낙선 이후 지금까지 그런 생각으로 열심히 해왔고 그래서인지 지금은 많이들 따듯하게 맞아주신다.”

▲ 김포시 북변동 구터미널에서 열리는 5일장에 방문한 김두관 전 장관
- 김포에서만 5만km를 누볐다고 했다. 공부를 많이 한 것 같은데, 김포는 어떤 도시인 것 같은가.

“김포는 서울에 가까우면서도 어떤 면에서는 가장 뒤쳐져있는 지역이다. 객관적 조건으로는 1년에 만 7천명 정도 늘어나는 인구를 수용할 정도로 여백이 많은 도시다. 발전 잠재력이 충만하고 역동적인 도시이기도 하다. 교통과 교육 등 사회 인프라를 많이 필요로 하고 있다. 한마디로 국회의원에게 일감이 많은 도시다.

김포의 전체를 보면 그야말로 대한민국 축소판이라는 생각도 든다. 원도심이 있고 한강신도시가 있고 농촌지역까지 혼재돼 있는 도시다. 7천개의 공장이 있고 또 북쪽으로는 북한과 접해있다. 인구 구성에서도 사할린 동포와 북한 이탈주민들도 거주하고 있고, 다문화 가정도 2만여 명이다.”

- 원도심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얼마 전 보도를 보니 국토부에 ‘뉴스테이’ 사업을 요청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원도심 재생 프로젝트의 일환인가.

“그것은 조금 다른 이야기다. 뉴스테이는 재개발 예정지인 북변 3, 4지구의 낮은 건물을 정리하고 새로운 주거공간을 만드는 정부 사업이다. 이것을 국토교통부에 요청한 것이고, 원도심 같은 경우는 재개발 예정지에 들어가지 못한 지구가 많다. 이 지역을 이태원 경리단길이나 홍대거리 등 문화와 예술이 살아있는 도시로 꾸며보려고 한다. 이것이 원도심 재생 프로젝트다.”

- 재보선이 끝나고 더불어민주당 김포시 지역위원장을 맡아 활동을 해 온 것으로 알고 있다. 원도심 재생 프로젝트 외에 대표적으로 꼽을만한 활동들이 있다면.

“김포의 중요한 현안으로 한강 시네폴리스 사업이 있다. 35만평에 영상산업단지를 구축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그러나 환경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해 환경부에서 계속 반려해왔다. 작년에 제가 환경부와 작업해 환경문제를 해소했고, 오는 2월 4일 최종심의만 남아있다. 근 6~7년 사이 가장 큰 문제가 환경이었는데 제가 풀어냈다.

이제 사업이 시작되면 토지보상 문제가 남는다. 그런데 작년까지는 양도세 감면 규정이 있었는데, 해를 넘기는 바람에 올해 1조 규모가 되는 토지보상이 들어가면 지주들이 양도세 폭탄을 맞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네폴리스 영상산업단지 양도세 감면 규정을 1년 연장토록 하는 규정을 김관영 의원을 통해 입법했다. 곧 최종승인이 나면 1조원의 보상액이 지급되는데 김포시민들이 혜택을 보게 된다.

구도심 말고 신도시에도 뉴스테이 사업이 시행된다. 그런데 14층 높이의 아파트가 들어서게 되면 기존 아파트 주민들의 조망권이 침해되는 문제가 있다. 이것을 유일호 당시 국토부 장관과 만나서 7~8층으로 낮추는 방법으로 풀어냈다. 자화자찬 같지만(웃음) 현역의원들도 쉽게 풀어내지 못하는 문제들이다. 그래서인지 시청 공무원들이 저에 대한 기대가 크다.”   

▲ 김두관 김포시 예비후보와 최근 야권의 상황과 관련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있다.
김포 구터미널에서 열린 5일장을 돌며 지역현안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고 선거캠프로 자리를 옮겼다. 최근 야권이 분열돼 수도권 전체 선거판도에도 큰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한 김 전 장관의 생각이 궁금했다. 마침 인터뷰가 있던 27일은 공식적으로 문재인 대표가 물러나고 김종인 비대위로 권한을 이양하는 날이었다.

- 안철수 의원이 탈당하면서 야권이 분열됐다. 선거에서 어려움이 예상되는데 영향은 없는가.

“당연히 일여다야 구도가 되면 선거가 많이 어렵지 않겠느냐는 말이 나온다. 실제 야당 상황으로 봐서 1대 1로도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이제 곧 국민의당 중앙당이 창당하는데 많은 국민들이 1대 1의 구도로 총선을 치러 박근혜 정부를 견제해야 한다는 요청들을 많이 하신다. 국민들이 야권분열에 많은 걱정을 하시기 때문에 정치권에 많은 압력을 넣을 것 같다.

다만 지금은 국민의당이 창당을 하는 과정이고, 더민주도 통합보다는 혁신을 우선하고 있는 상황으로 본다. 안철수 전 대표가 선거연대는 없다고 하지만, 연대 없이 독자노선으로 선거에 패배했을 때 후유증은 작지 않다. 야권이 분열해 패배하는 상황이 온다면 그 책임에서 누구든 자유로울 수 없다고 생각한다.

적어도 수도권에서는 통합후보를 내서 새누리당과 야권의 1대 1 구도를 만들어야 한다. 대신 호남에서는 선택지가 넓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 야권분열이 호남에서는 생산적 경쟁을 할 수 있고, 다른 지역에서는 야권의 외연을 확대할 수 있다고 보는 시각 같은데.

“(야권분열 전) 1대 1의 구도로 하면 새누리당이 50이고 더민주가 30이다. 그런데 지금은 나눠져 있지만 야권의 모든 지지층을 합치면 새누리당에 앞선다. 정치지형의 변화가 온다고 볼 수 있다. 나는 늘 제 3지대나 3당이 필요하다고 주장해왔다. 사실 양당제라는 게 정치발전적인 측면에서는 크게 도움이 안 된다. 완충역할을 할 수 있는 3당이 필요하고, 다당제가 되면 자연스럽게 연정과 합의제가 작동한다. 그러나 지금의 양당구도는 승자독식 구조가 형성돼 여러 가지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다원화된 한국사회와 각계각층의 민의를 녹여내는 국회가 되기 위해서는 다당제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천정배 의원이 창준위를 발족할 때 더민주에 있으면서도 직접 축사를 한 것도 같은 이유다.

- 야권이 분열하면 표가 분산되고 결국 정권교체도 어렵지 않겠냐는 지적이 있다.

▲ 야권분열 와중에 일각에서는 경남출마설이 돌았다. 그러나 김 전 장관은 “김포에서 시작해 김포에서 정치생활 마감할 것”이라고 굳게 말했다. 약속을 저버릴 수 없어서다.
“정치는 오늘만 보고 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보고 한다. 당연히 오늘만 보면 더민주와 국민의당은 경쟁을 한다. 그러나 총선이 끝나면 대선을 하고 힘을 모아야 하는 상황이 온다. 매일 먹던 우물에 침을 뱉는 행위도 옳지 않고, 창당을 하겠다고 탈당한 사람들에게 배신자라고 공격하는 것도 옳지 않다. 모두 국민의 마음을 얻기 위해 서로 혁신경쟁이나 치열하게 싸우더라도 사안에 따라서는 협력하는 게 정치다.

그 통합과 협력과정에서 저의 역할이 있다고 본다. 현재의 더민주가 야권 지지층의 신뢰를 많이 잃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더민주는 10년 집권경험도 있고 60년 야당의 대표정당이다. 60년 야당의 역사와 가치를 지켜온 당으로 지금은 어렵지만 역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결코 작다고 볼 수 없다. 그래서 박영선 의원에게도 남아서 혁신하는 게 좋겠다는 문자를 보내기도 했다.”

- 더민주가 신뢰를 많이 잃었다고 했다. 그렇다면 문재인 대표의 책임문제를 거론하지 않을 수 없는데, 마침 문재인 대표가 오늘 사퇴했다. 어떻게 보는가.

“문재인 대표가 중간에 재보선에서 두 번 패배했음에도 대표직에서 물러나지 않는 것에 대해 무책임하다고 주장했었다. 그러나 지금 결과로 보면 김종인 선대위원장도 영입하고 각계각층의 새로운 인물들로 많이 수혈했다. 이런 일들을 마치고 대표직에서 물러났기 때문에 지금의 모습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 박지원 의원 같은 경우는 문재인 대표의 사퇴시점에 대해 늦어서 아쉽다는 평가를 내렸다. 내분이 있기 전에 물러났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나.

“그 비판에서는 문재인 대표가 자유로울 수 없다고 본다. 분열 이전에 대표직에서 물러났다면 지금의 분열은 없을 수도 있다. 다만 정치에 정답은 없다. 분열을 통해 당의 리더십이 손상됐지만, 그것이 또 계기가 돼서 새로운 사람으로 물갈이를 할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동전에도 양면이 있듯이 어느 하나가 답이 될 수는 없는 것 같다.”

▲ 문재인 대표의 사퇴시점에 대해서는 아쉽다는 평가를 내렸다. 그러면서도 결과적으로 김종인 위원장을 영입하는 등 마무리를 비교적 잘 했다고 평가했다. 정치에 정답은 없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 노무현 전 대통령의 철학 중에는 분명히 대화와 타협도 있다. 그 후계자라고 할 수 있는 문 대표 시절에 대화와 타협이 잘 이뤄졌다고 보는가. 김 후보도 다른 언론 인터뷰를 보면 ‘친노 패권주의’에 대해 비판을 한 내용이 있다.

“김대중-노무현 정신이라고 하면 지역주의 극복을 위한 통합의 리더십을 꼽을 수 있다. 그런 면에서 비주류와 소통하는 통합의 리더십이 부족했다. 내가 문 대표를 비판했던 것은 ‘노무현의 친구 문재인’이라고 할 정도로 문 대표에게는 노무현 정신과 역할을 계승해야할 의무가 있는데 (그러지 못해) 아쉬움이 있다.

노무현의 가치와 철학에 충실하겠다는 것은 달리 말하면, 노무현 정부의 성과와 한계를 분명히 인식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 그래서 성과는 계승하고 한계를 뛰어 넘어야 한다. 물론 (문재인 대표가) 야당의 국회의원이기 때문에 엄격하게 따질 수는 없다. 본인도 한계를 극복하려는 노력을 많이 했겠지만, 국민적 기대에는 못 미치지 않았나 생각한다.”

- 참여정부 당시 행정자치부 장관을 역임했다. 참여정부가 의제설정이나 목표는 좋았지만 항상 실행단계에서 많은 착오가 있었다. 대표적으로 ‘인사’가 문제로 지적된다. 예를 들면 상대후보 였던 이회창 후보캠프에 있었던 사람들이 공무원 요직을 차지하기도 했는데.

“공무원은 대통령에게 충성하는 게 맞지만, 이는 다르게 해석하면 정권에 충성한 것이 된다. 특히 권력기관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해야 하는데, 특정 권력자의 도구가 돼 국민 위에 군림해서는 안 된다. 노무현 대통령은 권위주의 타파 차원에서 국정원이나 검찰, 국세청을 국민에게 돌려준다는 명분으로 개입을 아예 안했다.

수사기관 뿐만 아니라 공정위, 금융위, 금감원 등 새로운 권력기관이 됐는데 (노 전 대통령은) 이것을 전혀 활용도 안 했다. 제가 행자부 장관을 할 때 국정원 같은 기관을 국정운영에 잘 활용하시라 조언했는데 핀잔만 들었다. 대통령이 정치인들 조사하고 보고받는데 재미를 붙이는 순간 역사는 국민의 정부를 가혹하게 평가할 것이라고 하더라. 그런 의미로 활용하라고 조언한 건 아닌데.(웃음)

사실은 참여정부가 노 전 대통령의 개인기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포트로 정권이 승계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사람과 정책이 충분히 준비됐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관료들을 선택했는데 관료들은 관성대로 많이 움직이고 저항도 세다.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 이 문제도 한 번은 거론해야 할 것 같다. 대통령 후보 경선을 위해 지사직을 사퇴했는데. 스스로 평가해본다면.

▲ 대선을 위해 경남도지사를 사퇴한 내용에 대해서는 "경남도민께 큰 죄를 지었다"고 회고, 오판에 의한 실패였음을 인정했다. 그러나 실패보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다시 일어나느냐다.
“도지사에 출마한다는 것은 도민들에게 4년간 도정을 수행하겠다는 무언의 약속을 하는 것이다. 도민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많이 줬고, 그 점에 대해서는 평생 갚아도 갚을 수 없을 것 같다. 당시 주변에서 대선출마를 많이 권유했었는데, 충실한 내공이 있었다면 아니라고 했을 것이다. 되돌아보면 감당할 수 없었는데 했던 것 같다. 역사나 국민에게 죄를 짓는 것이다.

물론 경남도민들은 김문수 지사처럼 경선에서 떨어지면 돌아오라고 했다. 그러나 저는 정치를 그렇게 배우지 않았다. 대선경선을 뛰면 두 달 정도 도정을 방치하게 되는데 더 큰 죄를 짓는 것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만약 제가 문 대표나 박근혜 대통령을 꺾고 대통령직을 잘 수행하고 있다면 결단의 소유자라는 평가를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경선에서 떨어지고 또 제 후임자로 홍준표 지사가 오면서 비판을 받는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유럽의 선진 정치문화를 들여다 볼 기회도 있었다. 그럼에도 잘했다고는 말할 수 없지 않겠나.(웃음)

실수를 안하면 좋겠지만,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다. 그것을 반성하고 새로운 계기로 마련하는 데 더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어떻게든 내가 잘했다고 견강부회를 하는 것은 정치인으로서 바람직하지 않다.”

- 주변에 쓴 소리를 하는 참모가 없는 것 아니냐.

“그렇지 않다. 내가 정치적으로 역할을 못하고 부족하다보니 주변에 사람이 적다는 이야기는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말이 안 되는 것이고 다 제가 부족한 탓이다. 김두관이 당대표나 국가를 경영할 사람이라고 하면 고급인재들이 왜 안 모이겠는가.    

물론 유비가 공명을 만나거나 노무현이 안희정 지사를 만나 역사를 바꾼 것처럼 어느 시기에 누구를 만나느냐는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제가 도지사를 하면서 성과를 냈어야 하는데, 도정과 대선준비를 병행할 수 없었고 혼선이 생기면서 어려움이 있었다. 전적으로 나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