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사이버 지옥: N번방을 무너뜨려라’가 오는 5월 18일 공개된다. /넷플릭스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사이버 지옥: N번방을 무너뜨려라’가 오는 5월 18일 공개된다. /넷플릭스

시사위크=이영실 기자  ‘N번방’ 사건의 실체가 드러난다.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사이버 지옥: N번방을 무너뜨려라’가 공개 일을 확정하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포스터와 예고편을 공개했다. 

‘사이버 지옥: N번방을 무너뜨려라’는 ‘N번방’ 사건을 맞닥뜨리게 된 기자, PD, 경찰 등 24명의 인터뷰를 통해 범죄의 실체를 밝혀나가는 사이버 범죄 추적 다큐멘터리다. 인류 범죄 역사상 전무했던 새로운 유형의 비대면 범죄, ‘사이버 성범죄’를 기록한다.  

N번방 사건의 가해자들은 익명성이 보장된 사이버 공간에서 자신들만의 구역을 만들고, 그 안에서 해킹을 통한 협박, 암호화폐를 이용한 불법 거래, ID라는 가면을 쓰고 자행되는 집단 괴롭힘과 착취 등 고전적인 범죄에서는 결코 상상하지 못했던 신종 범죄 방식을 취했다.

‘사이버 지옥: N번방을 무너뜨려라’는 기자를 꿈꾸던 평범한 대학생 집단 ‘추적단 불꽃’을 필두로 N번방 사건의 실체를 파헤치고자 취재를 이어나간 기자, PD, 시사 프로그램 작가 등 다양한 저널리스트,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범죄자를 추적하는 사이버 수사대 경찰 등 24인의 인터뷰를 통해 끔찍한 범죄의 실상을 들여다본다. 

N번방의 실체를 파헤치는 ‘사이버 지옥: N번방을 무너뜨려라’. /넷플릭스
N번방의 실체를 파헤치는 ‘사이버 지옥: N번방을 무너뜨려라’. /넷플릭스

20일 공개된 포스터와 예고편은 사건을 맞닥뜨리게 되고 범죄의 실체를 밝혀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던 이들의 모습이 담겨있어 눈길을 끈다. ‘범죄자는 반드시 잡힌다’는 일념 하나로 이어져온 그들의 취재와 수사, 가해자들이 경찰에 체포되기까지의 과정이 자세하게 다뤄질 것으로 주목된다. 

연출자 최진성 감독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범죄 추적극 연출을 위해 범죄 장르 영화에 어울리는 세트와 조명을 세팅해 촬영했고, 편집과 음악 역시 극영화의 플롯과 리듬을 따라 작품을 완성하고자 했다. 범죄의 특이성을 비롯해 추적자들의 고뇌와 피해자들에 대한 공감을 더 잘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최진성 감독은 “한국 관객들이라면 누구나 N번방 사건에 대해 조금씩은 알고 있을 것”이라며 “하지만 이 작품을 보고 나면 우리가 알고 있던 사건의 실체라는 것이 빙산의 일각이라고 느끼게 될 것 같다”고 전해 호기심을 자극했다. 

또 “그들의 범죄 방식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교묘했다”며 “이 사건의 추적자들 역시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치열했고 뜨거웠다”고 덧붙이며 범죄자들을 잡기 위해 끝까지 그들을 추적했던 사람들의 치열한 모습을 예고했다. 5월 18일 공개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