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박홍근(가운데) 원내수석부대표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은 이훈 의원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전기용품및생활용품 안전관리법’(전안법) 개정안 등 시급한 법률안과 감사원장·대법관 임명동의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29일 소집해야 한다고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촉구했다. 올해 안으로 본회의를 열 수 있는 날짜가 사실상 29일 하루인만큼 공전하고 있는 여야 합의만 기다릴 게 아니라 의장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2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어제도 국회의장 주재 원내대표 긴급회동과 각각 원내대표 접촉을 다각도로 했다. 민생입법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지 못했다”며 “여야 간 개헌과 국회 운영을 둘러싼 이견으로 지난 22일 본회의에서 이미 합의했던 전안법 등 32개의 민생법안과 감사원장·대법관 인사청문회 결과 3건의 처리가 일주일 째 미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32건의 법안 중 연내 공포될 필요가 있는 법안은 전안법과 시간강사법을 비롯해 12건에 이른다. 사법부와 감사원의 오랜 공백도 방치할 수 없다”며 “이견은 이견대로 원내지도부 간에 효과적으로 논의를 이어가고, 시급하고 절박한 민생법안과 헌법기관 등 인사문제는 29일 본회의를 열어 처리하자고 제안한다”고 했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의장께서는 안건 처리의 시급성을 감안해 올해 본회의가 실제 개의될 수 있는 마지막 날인 내일 29일 오전이든 오후든 시간을 확정해서 이 안건들을 처리할 수밖에 없음을 전체 의원들께 지금이라도 통보하는 게 국민과 헌법이 부여한 소명”이라고 촉구했다.

박 원내수석은 “야당 원내지도부와 소속 의원들은 이미 여야가 합의해서 본회의까지 부의를 마친 35건의 안건에 대해 본회의가 소집되면 참석해 신속히 처리하면 될 일”이라며 “그런데 여당이 과반 의석수가 안 된다는 점을 악용해 자신들의 정치적 주장과 자리 나눠먹기를 관철하기 위해 이견과 하자가 없는 시급한 안건마저 볼모로 삼고 있는 자유한국당 지도부의 모습을 국민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