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몰래 구형 아이폰 성능을 제한한 애플을 상대로 국내에서도 소송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애플>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애플 ‘배터리 게이트’를 둘러싼 소송이 국내에서도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국내 시민단체인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오는 11일 애플 미국본사와 한국지사를 상대로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1차로 제기할 예정이다. 1차 소송의 참여인원은 총 150명이며, 청구액은 기기가격 및 위자료 등을 포함해 1인당 220만원으로 산정됐다.

이번 문제는 앞서 애플이 OS업데이트로 구형 아이폰 시리즈의 성능을 몰래 낮춘 게 들통나면서 시작됐다. 애플은 “배터리가 오래된 구형기기는 주변온도가 낮거나, 노화상태 등일때 최고 성능을 내지 못할 수 있다"며 기기손상을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고객들은 ▲패치에 따른 성능저하 공지가 없었고 ▲성능 유지 방안인 배터리 교체 등을 적극 알리지 않았다는 점에서, 애플이 신형 아이폰을 판매하기 위한 의도라는 반응이다.

현재 글로벌 각국에선 애플을 상대로 한 ‘배터리게이트’ 소송이 최소 26건 이상 제기된 것으로 전해진다.

국내에서도 이번 소송을 시작으로 참여인원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법무법인 한누리가 모집한 집단소송 참여 희망자는 전날(9일) 기준 35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애플은 지난 2일부터 구형 아이폰의 배터리 교환을 시작하면서, 기존 10만원인 배터리 교체 비용을 3만4,000원으로 할인했다. 다만 일각에선 애플이 성능저하 패치는 해결하지 않은 채 배터리 교체매출만 올리려한다는 비판이 나온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