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1일 “정부 개헌 발의권이 마지막 수단이 되지 않도록 여야가 결론을 내자”고 강조했다. 국회 헌법개정·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본격 가동을 앞두고 있는 만큼 2월 내 국회가 개헌안을 발의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자고 촉구한 것이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2월 내 국민개헌안을 만들어서 6월 개헌 약속을 이행할 수 있도록 여야가 합의한 특위를 본격 가동해내겠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이 개헌안을 지방선거 때 동시투표하자는 안에 대해 반대 의사를 밝히고 있는 것과 관련해 “30년 만에 찾아온 개헌 적기를 사소한 정략적 계산으로 좌초시킨다면 국민에게 국회가 신뢰받는 헌법기관이 될 수 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필요하다면 정부도 국민의 의견을 수렴한 국민개헌안을 준비하고 국회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는 “정부의 개헌 발의권이 마지막 수단이 되지 않도록 국민이 부여한 국회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작은 차이를 극복하고 여야가 결론을 내자”고 했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 자리에서 “어제 대통령이 개헌 로드맵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바른정당은 ‘벼락치기 개헌은 안 된다’고 밝혔다. 이건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소리”라며 “시간 탓하고 대통령 핑계를 대면서 개헌 시계를 늦추고 무산시키려는 시도는 야당 스스로 자충수를 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수석은 “국회는 지난 1년 동안 개헌 특위를 운영했고 대선후보들은 지방선거 동시투표를 공약했기에 정치권에서의 논의 시간은 충분했다. 작년 한해 전국을 돌며 국민 의견도 청취했고 여야가 수차례 회의를 진행하면서 각각의 쟁점을 충분히 좁혀놓았다”며 “87년 개헌 때도 개헌 논의부터 협상 타결까지 걸린 시간은 석 달도 안 된다. 개헌의 시간이 결코 촉박한 게 아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