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게 후원금을 강요한 혐의를 받고 있는 전병헌 전 정무수석이 지난해 12월 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조나리 기자] 기업들로부터 한국e스포츠협회(이하 협회)에 후원금을 내도록 강요한 혐의 등을 받고 있는 전병헌(60)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추가 혐의로 세 번째 검찰 조사를 받았다. 전 전 수석은 GS홈쇼핑과 롯데홈쇼핑에 이어 KT에게도 후원금을 강요한 정황이 드러났다.

◇ GS·롯데홈쇼핑 이어 KT까지 덜미 잡힌 전 전 수석

12일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에 따르면 검찰은 전날 오후 전 전 수석을 비공개 소환해 조사했다. 이번 소환 조사는 검찰이 보강 수사를 통해 추가로 확보한 혐의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검찰에 따르면 전 전 수석은 KT를 상대로 협회에 1억원 상당의 후원금을 납부하도록 압박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28일 검찰이 KT에 수사팀을 보내 협회에 대한 후원과 관련한 자료를 임의제출 형식으로 넘겨 받으면서 드러나게 됐다. 전 전 수석은 KT 측이 후원금 납부에 대하 거절 의사를 내비쳤음에도 임원을 직접 만나 압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전 전 수석은 KT 이외에도 롯데·GS홈쇼핑 등으로부터 뇌물을 받고, 기획재정부에게 협회에 대한 20억원 상당의 예산 편성을 요구한 혐의로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전 전 수석이 2013년 GS홈쇼핑에게 협회에 1억5,000만원을, 2015년에는 롯데홈쇼핑에게 3억3,000만원의 강요성 후원금을 받아낸 것으로 보고 있다.

◇ 전 전 수석, 협회 사유화했나... 댓글부대 운영 의혹도

전 전 수석은 기업들을 상대로 협회에 후원금을 납부하도록 강요한 혐의 외에 협회 직원들을 수족처럼 부렸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12일 <한국일보>에 따르면 검찰은 전 전 수석이 직원들을 동원해 자신에게 유리한 내용의 댓글 작성하도록 지시한 정황도 포착했다.

보도에 따르면 전 전 수석은 2016년 3월 20대 국회의원 공천에서 탈락하자, 비서관 윤씨를 통해 사무총장 조씨, 국장 김씨, 팀장 서씨 등 직원들을 동원해 항의시위를 시켰다. 또 인터넷 기사에 항의하는 댓글을 달도록 지시했다는 내용이다.

아울러 매체는 전 전 수석이 직원들을 수족처럼 부리며 사실상 사전선거운동을 기획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구체적으로 2016년 2월 전 전 수석은 직원들에게 자신의 지역구(서울 동작구)의 PC방 및 음식점 현황을 파악하게 했다. 또한 PC방 업주들을 대상으로 공인e스포츠 PC클럽 지정 사업설명회를 개최하는 방식으로 순방계획도 수립했다고 이 매체는 밝혔다.

한편 검찰은 전 전 수석을 상대로 두 차례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모두 기각했다. 검찰은 조사를 마무리한 뒤 전 전 수석을 불구속 기소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