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박주선 공동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6월 지방선거가 다가오는 가운데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선거연대론'이 정치권에 재부상하자 당사자들 모두 독자노선을 강조하며 진화에 나섰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유승민 공동대표가 한국당과의 지방선거 연대 가능성을 언급했는데, 언론에서는 취지와 다르게 과잉보도하고 있다"며 "자유한국당과는 연대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된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유 대표의 말은 당내 동의가 이뤄지고 국민이 동의한다면 연대도 가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말한 것"이라며 "그것은 당내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바른미래당은 양대 기득권 정당의 적대적 공생관계에 따른 국민을 볼모로 잡는 후퇴정치를 극복하기 위한 정당"이라며 "이런 정당의 출범 목표를 저버린 채 선거공학적으로 연대하는 것은 국민 기만일 뿐 아니라 정체성을 부인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도 "바른미래당은 선악의 이분법에 빠져 자신들만이 선이고 다른 모든 정당을 악으로 규정하는 더불어민주당의 길을 가지 않겠다"며 "국정농단 헌법 유린을 자행하고 사과 없는 한국당의 길로도 가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바른미래당은 우리만이 선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모든 국민, 정치세력과 대화할 것"이라며 "집단지성을 찾아가는 제3정당의 길로 갈 것"이라고 했다.

앞서 유 대표는 전날 대구시당 개편대회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연대는 당내 반발, 국민적인 오해 부분만 극복하면 부분적으로 할 수 있는 일 아닌가"라며 한국당과의 선거연대 가능성을 내비친 바 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30일 정치권에서 거론되는 바른미래당과의 선거연대론에 대해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뉴시스>

유 대표도 이날 자신의 발언으로 파문이 커지자 "분명히 몇 가지 장애물이 있다는 전제조건을 달았다"고 정치권의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유 대표는 "당내 비판이 있을 수 있고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음의 문제, 국민들께서 연대에 대해 과연 문재인 정부를 견제하기 위한 타당한 연대로 봐줄 것인지, 아니면 야합으로 볼 것인지에 대한 문제, 상대방이 있는 문제이기에 조심스럽다는 전제를 깔고 그러한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른미래당의 유일한 현역도지사인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그동안 일관되게 여러 번 이번 선거를 제주도에서 1:1 구도를 희망했고, 그걸 위해서 저도 노력을 해보겠다는 약속을 여러 번 한 적이 있다"고 선거연대 가능성 발언의 배경을 설명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도 한국당이 서울시장 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는 방식으로 바른미래당과의 '묵시적 선거연대' 가능성에 대해 "정말 위험한 발언"이라고 반박하며 현재 서울시장 후보 물색에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거대권력과 독점적인 6·13 선거정국을 가져가려는 문재인 정권에 대응하기 위해서 야권은 언제든지 공조를 이야기할 수는 있다"면서도 "국민의 뒷받침이 이뤄지지 않은 야권공조는 정치공학적 공조가 될 수 있어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