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예산결산위원회 계수조정소위원회를 백재현 소위원장이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18일 본회의를 열어 처리하기로 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심사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예결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예산조정소위를 열어 세부적인 각 정부부처 소관 추경안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다만 여야 간 이견이 여전해 통과 전망은 밝지 않다.

현재 추경 심사는 마지막 단계인 예결위 예산조정소위에서 공전하고 있다. 여야 소위원들은 이날 새벽까지 회의를 이어갔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여당은 ‘원안처리’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야당은 처리시기와 감액 규모를 놓고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예결위 소위는 추경 관련 상임위 10곳 중 기획재정위·행정안전위·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정무위 추경안을 심사했다. 나머지 6건 추경안 가운데 차세대 보안리더 사업, 혁신모험펀드 등 5건은 여야 공방 속에 보류된 상태다.

무엇보다 야당은 ‘드루킹 특검법’과 추경안 동시 처리를 요구하고 있어 특검법 관련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추경 심사가 완료되더라도 처리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이날 본회의가 순연될 가능성을 고려해 5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를 28일로 잡아뒀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이날 특검법과 추경이 처리되지 못하면 처리시기를 재논의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비친 바 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추경과 관련해 지금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논의를 진행하고는 있는데, 특검이 되지 않으면 추경도 처리해주지 못하겠다는 게 야당의 입장이기 때문에 밤9시에 열릴 수 있을지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예결위 소속 백승주 자유한국당 의원은 “3조9,000억이라는 돈을 3일 만에 심의하는 게 굉장히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고 납세자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여야가 합의한 내용이기 때문에 존중해야 한다 생각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