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은 23일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 취재를 위한 대한민국 기자단 명단 접수를 놓고 오락가락한 것에 대해 '노골적인 대한민국 길들이기'라고 규정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은 23일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 취재를 위한 대한민국 기자단 명단 접수를 놓고 오락가락한 것에 대해 '노골적인 대한민국 길들이기'라고 규정했다.

권성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북한은 한밤중 일방적 통보로 군사고위회담을 취소했고, 핵실험장 폐기쇼에 우리 측 기자단만 돌연 문전박대하더니 하루 만에 다시 문을 열었다"라며 "대한민국 길들이기에 노골적으로 나섰다. 어제 우리는 국제사회 웃음거리가 됐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가 이같은 북한의 태도변화에 대해 사과와 해명을 받아낼 것을 촉구했다.

권 대변인은 "이미 실질적 핵보유국으로 평가되는 북한의 실험장 폐기장면을 구경하는 것이 뭐 그리 중요한가. 무엇 때문에 그런 쇼의 참가여부를 두고 우리 자존심만 이렇게 구겨야 하는가"라며 "정부는 북한에 초청해놓고 왜 우리만 제외했는지, 제외시켰다 왜 하루만에 번복하는 건지, 명확한 해명과 사과를 요구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금 초조하고 아쉬운 것은 국제사회 제재 하에 당장 체제유지와 생존의 기로에 선 북한임에도 왜 우리가 초조해하며 자존심을 버려야하는가"라며 "남북 핫라인이 대통령 집무실에 있는 일자리 상황판 같은 장식품이 아니라면 당장 수화기를 들어 대한민국 자존심을 되찾아주기 바란다"라고 거듭 정부를 압박했다.

앞서 북한은 이날 오전 판문점 연락 채널을 통해 핵실험장 폐기 행사를 취재할 남측 공동취재단의 명단을 접수했다고 전했다. 전날 베이징 서우두공항에서 원산 갈마비행장으로 가는 고려항공 전세기에 미국, 중국, 러시아, 영국 언론사 취재단만 탑승시킨지 하루 만에 갑작스럽게 태도를 바꾼 것이다.

한편 통일부는 우리 측 취재진이 이날 정부 수송기를 타고 방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우리 측 기자단은 원산에서 대기하고 있는 외신 기자단과 합류해 풍계리로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