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바른미래당 당사에서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14일 6·13 지방선거의 책임을 지고 대표직에서 사퇴했다. 바른미래당 출범 과정에서 두 축 중 하나가 당 일선에서 물러난 것이다.

유 대표는 이날 바른미래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저는 바른미래당 공동대표직에서 물러난다. 국민의 선택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선거패배의 책임을 지고 사퇴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표직을 물러나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 저의 모든 것을 내려놓고 다시 시작하겠다"라며 "선거에 나타난 민심을 헤아려 앞으로 어떻게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지 진심 어린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또한 바른미래당이 이번 선거에서 참패한 가장 큰 이유가 당내 정체성 혼란이라고 지목했다.

그는 "당이 통합되고 나서 화학적 결합이 안 된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그보다는 정체성 혼란이 가장 심각하고 근본적인 문제였다고 생각한다"라며 "이 문제는 당이 바로 서기 위해서는 꼭 바로 잡아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번 6·13 선거에서 광역자치단체장을 단 한 석도 얻지 못했다. 특히 당이 총력을 기울인 서울시장 선거에서도 안철수 후보는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에게도 밀려 3등으로 주저앉았다.

한편 바른미래당이 향후 유 대표가 지적한 '당 정체성' 문제를 해소하고 다시 일어설 수 있을지 혹은 끝내 봉합하지 못하고 다시 갈라설지를 놓고 관심이 집중된다.

앞서 박주선 공동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 등 국민의당 출신 호남중진들은 바른미래당을 향한 '보수야당'이라는 프레임에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하지만 유 대표는 이날도 "보수가 처음부터 완전히 다시 시작하라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며 "개혁보수의 길만이 국민의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신념에는 변함이 없다"고 '보수'의 가치를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