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은 16일 문희상 신임 국회의장에게 여야 협치의 제도화를 위해 선거제도 개혁에 앞장서 줄 것을 주문했다. 20대 국회 상반기에서 논의가 지지부진했던 선거제도 개혁 및 개헌 논의가 다시 시작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는 16일 문희상 신임 국회의장에게 여야 협치의 제도화를 위해 선거제도 개혁에 앞장서 줄 것을 주문했다.

평화당 뿐만 아니라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 소위 제3당들은 그간 개헌과 함께 선거제도 개혁을 주장해왔다. 기존의 소선거구제는 1당과 2당에 유리해 다당제가 정착하기 어렵다는 것이 이유다.

조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승자독식 구조인 현재의 선거방식에서는 협치가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며 "국민 표가 의석수에 그대로 반영될 때 승자독식과 패권정치가 사라진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협치를 취임 일성으로 말한 문 의장이 협치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선거제도 개혁에 앞장서 줄 것을 바란다"고 기대했다.

기존 소선거구제는 승자독식 구조로 사표 발생이 지나치게 많고, 정당지지율보다 낮은 의석수로 인해 민의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이는 소수정당의 경우 더 뚜렷하게 나타났는데, 지난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은 득표율 23.3%를 획득했으나 의석수는 12.6%(38석)에 그친 바 있다.

평화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선거제도 개혁 및 개헌을 꾸준하게 요구해왔다. 이들은 '개헌연대'를 구성했고, 지난 4월 25일 '6월 개헌'이 무산됐을 때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향해 국회 차원의 개헌 논의를 이어갈 것을 재차 촉구하기도 했다.

이같은 제3당들의 선거제도 개혁 요구를 문 의장이 수용할지 관심이다. 문 의장은 당선 인사에서 '협치'가 최우선임을 강조했으나, 민주당은 선거제도 개혁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편 조 대표는 "국제적 방향타를 한반도 평화에 맞추기 위해서는 의원외교, 민간외교가 중요하다"며 "미국의회, 중국 지도부는 물론이고 일본, 러시아, EU(유럽연합) 등 한반도 평화에 직·간접적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나라에 대해 활발한 의원외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