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한 신임 국회의장단 및 원내대표단이 제헌절인 17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참배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제70주년 제헌절을 맞아 올해 연말까지 헌법개정안을 다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정부여당은 6·13 지방선거에서 문재인 대통령 개헌안을 국민투표에 부치려고 했으나, 야당의 반대로 무산됐었다. 문 의장이 개헌 재추진 의사를 밝히면서 꺼졌던 불씨가 다시 살아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 의장은 17일 제70주년 제헌절 경축사에서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은 표결조차 못하고 무산됐다. 제70주년 제헌절은 새로운 헌법과 함께 맞이하길 기대했으나, 매우 안타까운 현실이 아닐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피와 땀과 눈물로 쟁취한 1987년 헌법은 독재에 맞서 대통령 직선제만이 민주화의 첩경이라고 생각해서 만들어진 체제다. 그동안 국민의 정치의식과 사회는 성숙했고 31년 전 옷을 그대로 입기에는 너무 커져 있다. 이제 헌 옷을 과감히 벗어버리고 새 옷으로 갈아입을 때가 된 것”이라며 “올해 연말까지 여야가 합의된 개헌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국회의장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의장은 “개헌과 개혁입법 모두가 국민의 명령”이라며 “여당의 양보, 야당의 협조를 통한 협치로 풀어가는 것이 순리다. 바쁠수록 원칙으로 돌아가야 한다. 진정성을 갖고 민생국회의 약속을 지켜나가는 것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에 첫 등원하던 초심으로 돌아가 국민 눈높이를 맞추면 개헌은 불가능하지 않다. 이미 수많은 논의를 거쳤기 때문에 여야 간 선거구제 개편과 개헌의 입장차도 그리 크지 않다”며 “유불리를 따지는 정략적 개헌은 있을 수도 없고 될 수도 없다. 당위성과 진정성으로 접근하면 언제라도 합의안을 도출할 수 있고 절차에 따라 국민투표에 부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했다.

문 의장은 “제헌 70년의 역사는 대한민국 현대사를 비추는 거울이기도 하다”며 “이전과 완전히 다른 새로운 대한민국을 다 함께 만들어갈 수 있기를 바라며 주권자의 뜻이 담긴 대한민국 최고규범 헌법의 가치와 정신이 영원히 지켜지기를 기원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