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청와대의 '협치내각' 제안에 대해 "청와대가 진정 협치를 바라고 항구적 협치 시스템 구축의 진정성과 의지가 있다면 지금 즉시 선거제도 개혁 논의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이 청와대의 '협치 내각' 제안에 대해 당내에서도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과 김관영 원내대표는 '조건부 수용' 입장을 내비친 반면 바른정당 출신의 이지현 비대위원은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했기 때문이다.

김동철 위원장은 25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협치의 진정한 완성은 협치를 제도화하는 것"이라며 "청와대가 진정 협치를 바라고 항구적 협치 시스템 구축의 진정성과 의지가 있다면 지금 즉시 선거제도 개혁 논의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제왕적 대통령제를 개혁하는 개헌, 다당제를 제도화해서 적대적 양당제를 없애는 선거제도 개혁과 규제·노동·재벌·민생개혁, 방송법개정, 그리고 청와대 내부와 대통령 친인척 비리를 예방할 특별감찰관법 개정 등 그동안 제기된 각종 개혁 과제를 광범위하게 합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연정 내각의 조건으로 '연정계약협약서 체결'을 내걸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무작정 장관부터 보내라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서로 연정을 하려면 연정에 관한 협약서가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만약에 내각에 들어가게 된다면 공동 책임을 져야 하기에 거기 들어가신 장관이 소신을 갖고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고 협치에 관한 최소한의 계약을 제대로 만들어야 한다"고 전제를 달았다.

다만 김 위원장과 김 원내대표 모두 청와대의 협치내각 제안에 경계심을 나타내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협치 자체로 하면 되지, 내각 구성을 연결시킬 게 아니다. 장관 자리 안 줘서 협치가 안 되는양 호도해서는 안 된다"면서 "바른미래당이 1년 넘게 협치를 주장해오며 단 한 번도 협치를 자리와 연계시키거나 얘기한 적이 없다. 장관 자리에 관계없이 협치에 진정성 있게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도 "저희가 정부를 비판하게 되면 '아니, 장관까지 우리가 양보를 해놓고 정부 정책에 대해서 비난하는 것은 굉장히 이율배반적이다' 이렇게 비난 받을 가능성이 있지 않겠나"라며 "그렇기 때문에 허수아비 장관 세워놓고 야당의 비판을 무마시키려는 의도가 있다고도 볼 수도 있는 것"이라고 했다.

반면 이지현 비대위원은 협치내각 제안에 대해 "진정한 협치를 위함인지 아니면 단지 본인들이 추구하는 허황된 이상의 실현을 위한 '국면 전환용' 또는 '장애물 제거'를 위한 정치적인 '쇼'인지 의구심이 든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야당의 존재 가치가 무엇인가. 바로 견제와 균형"이라며 "굳이 협치가 아니더라도 국리민복의 정책이면 당당히 협조하면 된다. 협치라는 이름의 들러리를 서고 정책연정협약서를 만들어 그들의 운동장에 놀 필요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