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자금 문제와 관련된 각종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바른미래당이 몸살을 앓고 있다. 사진은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과 김관영 원내대표가 20일 열린 비대위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당내 자금 문제와 관련된 각종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바른미래당이 몸살을 앓고 있다.

그간 제기된 의혹은 ▲6·13 지방선거 과정에서 '당 유니폼(점퍼)'을 특정 업체를 통해 규정보다 비싸게 구매 ▲6.13 지방선거 당시 후보별 당 지원금 차별 ▲여론조사를 맡긴 업체에도 업계 평균보다 큰 돈을 지급 ▲당 사무처가 국민의당 출신 당직자들에게만 업무추진비 명목으로 지급 등이다.

9·2 전당대회에 출마하는 당권 주자들 일부가 이른바 '당권파'를 향한 공세를 예고하며 당내 갈등으로 이어질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23일 'CBS노컷뉴스'는 바른미래당 사무처가 국민의당 출신 당직자들에게만 같은 기간 매월 수백만씩 6,800만원 가량을 업무추진비 명목으로 지급했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동일한 부처 안에서도 최고참이 아닌 다른 인사가 혼자 업무추진비를 받기도 했고, 지급 기준도 모호하면서 당내에선 출처와 용처와 관련된 각종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당 지도부는 해당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원내정책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사실과 다른 내용이 많아 당 차원에서 해명자료가 나갈 것"이라며 "사실이 아닌 내용이 많아서 저희도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다만 업무추진비를 둘러싼 논란이 커지자 당권에 도전하는 이준석-하태경 후보는 철저한 감사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특히 이 후보는 안철수 전 대표의 측근들을 '당권파'라고 규정하며 "즉각 전당대회에서 손에 손잡고 사퇴하라"고 대대적 공세를 예고했다.

이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회에서는 특활비를 폐지하는 데 앞장선다고 했던 바른미래당의 내부에서는 이런 일이 발생하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면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내가 당 대표가 되면 전반적으로 사무처 행정에 대해 철저한 감사를 할 것"이라며 "예상대로 심각한 부정이 발견되었을 경우 수사기관에 수사의뢰하고 부정하게 수급된 자금 일체를 회수받고 사직서를 받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 재정조차 투명하게 관리하지 못하는 현재의 '당권파' 세력에게 당원들이 이번 전당대회에서 철퇴를 가해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하 후보도 자신의 SNS에 "우리 당 천여 명의 출마자들은 선거비용 한푼도 보존없이 다 날렸는데 당직자들이 부정한 돈을 받았다면 용서할 수 없는 일"이라며 "제가 당 대표가 되면 당내 부정에 대해선 저승사자가 되겠다. 당내 수상한 돈 엄격히 감사해 책임질 사람들 모두 책임지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가 언급한 '당권파'는 안철수 전 대표를 비롯해 당의 살림을 맡고 있는 이태규 사무총장, 6·13 지방선거 선대위원장을 맡은 손학규 후보와 손 후보를 지지하는 당내 '안철수계' 등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전당대회까지 남은 10일 동안 손 후보를 향한 당권주자들의 추가 공세도 예상된다.

이 후보는 "지금까지 바른미래당을 지지하는 당원과 지지자들은 왜 결정적인 순간에 당이 이상한 선택들을 하는지 의아해 했을 것"이라며 "당이 기로에 있을 때마다 항상 비합리적인 판단들로 당을 망가뜨린 '당권파'는 이미 신용을 잃었으니 즉각 전당대회에서 손에 손잡고 사퇴하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