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창립자 파벨 듀로프가 채널에 남긴 글. <파벨 듀로프 텔레그램 채널>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러시아에서 문자 사찰거부로 ‘불법 프로그램’ 낙인을 받은 메신저 텔레그램이 러시아와 불편한 관계를 이어간다.

미국 CBS 등 복수의 외신에 따르면 텔레그램은 최근 테러 용의자 수사와 관련, 국가기관에 협조의사를 밝혔다.

법원의 명령이 있다는 가정 하에 수사당국에게 용의자의 IP주소와 전화번호 등을 제공한다는 게 텔레그램 측의 입장이다. 이들은 반년마다 발행하는 투명성 보고서에 정보제공 관련사항을 포함시킬 예정이다.

다만 텔레그램은 러시아에서 테러용의자 정보를 요청해도 넘길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텔레그램 창립자 파벨 듀로프(Pavel Durov)는 텔레그램 채널을 통해 “러시아는 테러범의 전화번호나 IP주소가 아니라 모든 사용자의 메시지에 접근할 것을 요청한다”고 꼬집었다. 또 “러시아에선 텔레그램이 불법이므로 이번 정책은 러시아에 적용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러시아 정부와 텔레그램 간의 갈등은 2016년 러시아 정보기관 연방보안국(FSB)의 ‘통신 암호화 해독자료’ 요청에 텔레그램이 거부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수 차례 충돌을 일으켰고, 러시아 정부는 올해 4월 텔레그램이 법원의 암호화 메시지 열람 요구를 거부하자, 텔레그램 차단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또 지난 5월 러시아 미디어 통신 감독기관은 애플에게 텔레그램의 차단을 요청했고, 한동안 애플 앱스토어에선 텔레그램 업데이트가 중단되기도 했다.

최근 러시아 정부는 텔레그램 차단을 위해 새로운 방안을 연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로이터 등 복수의 외신들은 31일(현지시각) “러시아 FSB가 텔레그램 차단을 위해 새로운 방안마련을 모색 중”이라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는 지난 4월 이후 텔레그램 앱의 온라인 서비스를 기술적으로 막기 위해 ‘IP주소 차단’ 등을 시도했지만, 다른 앱의 사용이 제한되기도 했다. 이에 FSB는 8월 초부터 보다 정확한 차단시스템을 테스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