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실장이 노동당 본부청사에서 김정은 위원장을 면담하고 웃으며 대화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정의용 안보실장에 따르면, 김정은 북한 노동당 국무위원장이 종전선언과 한미동맹은 전혀 관계가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종전선언이 되면 주한미군 철수를 요구할 것이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반박한 셈이다.
 
6일 춘추관 기자회견에 나선 정의용 실장은 ‘종전선언’의 성격에 대해 “정치적 선언이고 관련국 사이 신뢰를 쌓기 위한 첫 번째 단계라고 생각하고 있고, 북한도 우리의 판단에 공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정은 위원장은 미국과 우리나라 일부에서 제기하는 ‘한미동맹이 약화된다’ 또는 ‘주한미군이 철수해야 한다’는 것들은 종전선언과 전혀 상관없는 게 아니냐는 입장을 우리에게 표명해왔다”고 전했다.

북한 최고지도자의 입에서 이 같은 발언이 나왔다는 점에서 의미심장하다. 김 위원장의 종전선언에 대한 의지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특히 중국과 일부분 선을 그은 것으로도 해석될 수 있어 미국이 어떻게 반응할지 주목된다. 중국이 미군의 한반도 주둔을 꺼려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며, 최근 트럼프 대통령은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취소이유로 중국과의 무역전쟁을 거론한 바 있다.

이밖에도 김 위원장은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에 대한 의지를 강력하게 드러냈다. 정 실장은 풍계리 핵실험장과 동창리 미사일 시험장 폐기와 관련 “매우 실질적이고 의미있는 조치인데 국제사회의 평가가 인색한 데 대해 (김 위원장이) 어려움을 토로했다”며 “북한은 동시행동 원칙이 준수된다면 좀 더 적극적인 비핵화 조치를 취할 용의 의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도 대북특사 방문 사실을 전하면서 김 위원장이 직접 비핵화 의지를 밝혔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조선반도에서 무력충돌위험과 전쟁의 공포를 완전히 들어내고 이 땅을 핵무기도, 핵위협도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자는 것이 우리의 확고한 입장이며 자신의 의지라고 비핵화 의지를 거듭 확약하면서 조선반도의 비핵화실현을 위해 북과 남이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해나가자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