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복 SC제일은행장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은행권이 금기 인상기를 맞아 실적 호황기를 맞고 있다. 하지만 외국계 시중은행인 SC제일은행의 표정은 밝지 못한 분위기다. 올해 들어 실적이 후퇴하고 있어서다. 여기에 최근 내부통제와 리스크 관리, 금리 산정 등에서 허술함이 있었다는 당국의 지적까지 추가돼 더 심란해진 모양새다. 이에 따라 박종복 행장의 어깨도 무거워지고 있다. 

◇ 은행 실적 잔치 속 상반기 순이익 후퇴
 
박종복 SC제일은행장은 올해로 집권 4년차를 맞았다. 2015년 취임한 그는 지난해 말 경영성과를 인정받아 연임에 성공한 바 있다.

당시 은행 측은 선제적인 조직재편과 안정적인 비즈니스 성장기반을 구축해 은행의 실적과 수익성을 크게 개선한 점을 연임 배경으로 거론했다. SC제일은행은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전년대비 21.9% 늘어난 2.736억원을 기록한 바 있다.

그런데 어쩐지 올해들어서는 실적이 신통치 않은 모습이다. SC제일은행은 1분기에 이어 2분기까지 순이익이 감소세를 보였다.

이에 따라 상반기 누적 순이익은 전년 같은기간 대비 24.5% 감소한 1,467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26.3% 감소한 1,835억원에 그쳤다. 은행의 대표적인 순이자마진(NIM)은 1.48%로 전년동기 대비 0.04%포인트 하락했다.

총자산순이익률(ROA) 및 자기자본순이익률(ROE)은 전년동기 대비 각각 0.20%포인트, 2.22%포인트 하락한 0.45%, 6.18%를 기록했다. SC제일은행 측은 “일반관리비용 증가와 파생상품 관련 충당금 전입액 증가, 대출채권·수취채권 충당금 환입액 감소로 인해 전반적인 충당금 전입액이 늘면서 순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올해 은행권이 금리 인상 호재로 실적 성장세를 보인 것과 비교하면 아쉬운 대목으로 지목된다. 은행권의 상반기 순이익은 8조4,000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 대비 4%(3,000억원) 증가한 바 있다.

걱정거리는 실적 뿐만이 아니다. 박 행장은 최근 ‘내실 경영 관리’ 측면에서도 물음표가 달게 됐다. 최근 금융감독원은 SC제일은행의 내부통제와 시스템 관리 체계에 미흡함이 있다 경영유의 8건, 개선사항 23건의 처분을 내렸다.

경영유의 처분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대출 승인’과 ‘연체 가산금리 산정’과 관련된 지적 사항이 눈길을 끈다.

◇ 업무 전반 내부통제ㆍ업무 시스템 구멍 숭숭  

당국은 SC제일은행이 주택담보대출 취급 시 내부통제 절차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SC제일은행의 대출은 승인 전결권자 등에 따라 ‘심사역 전결 대출’과 ‘선임심사역 이상의 전결 대출’로 구분된다. 당국은 심사역 전결 대출의 경우 전결권자의 주관적 판단으로 운영될 소지가 있다고 봤다. 이에 당국은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리스크 관리 강화를 위해 심사역 전결 대출의 경우에도 선임심사역 이상의 전결대출과 동등한 내부통제를 반영하는 등 합리적인 통제 절차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연체 가산금리 산정 절차에도 다소 미흡함이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금감원은 “연체 가산금리의 산정‧운용 절차 및 내부통제와 관련된 내부기준이 미흡해 명확한 비용 분석이 없이 연체 가산금리가 산정되고 있다”며 “앞으로 관련 내규에 산정기준에 관한 사항 등을 명시하고 연체 가산금리를 심사하는 내부 심사위원회를 설치·운영하는 등 연체 가산금리의 산정 절차를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이외에 리스크 관리에 대한 다양한 지적이 쏟아졌다. 금감원은 익스포져에 대한 신용위험가중자산 산출시 OECD 국가신용도등급이 수시로 변경·공시되고 있음에도 SC제일은행이 위험가중치 적용시 변경된 내용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아 오류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또 카드론 자산에 대한 ‘은행업감독규정’ 개정사항을 지연 반영해 감독목적상 대손충당금 및 대손준비금이 과소 적립된 사실이 있다며 사후 검증 절차를 철저히 하라고 주문했다. IT인프라 투자가 미흡한 점 역시 경영유의 처분에 포함됐다.

개선사항으로 지목된 사안은 더 다양했다. 신용평가 기준이 불합리하고 보증서담보대출 절차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외에 무역금융 거래 내부통제 미흡 △방카슈랑스 불완전판매 방지 절차 미흡 △영업점 성과평가지표(KPI) 불합리 △ 경영자문료 지급 관련 업무 절차 불합리 △ 파일 등 전산대책 소홀 △약관 제‧개정 관리절차 미흡 등 은행 업무 전반에 걸쳐 총 23건에 달하는 개선 조치가 내려졌다.

경영유의 및 개선사항은 금융회사의 주의 또는 자율적 개선을 요구하는 행정 지도적 성격의 조치다. 경영유의 제재를 받은 금융사는 6개월 내에 이에 대한 조치 결과를 금감원장에게 보고해야 한다.

이처럼 실적과 경영 관리 측면에서 물음표를 사면서 박 행장의 리더십도 시험대에 오르는 모양새다. 느슨해진 경영 시스템을 다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