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위원장과 만났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위원장과 만났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가 공식화 됐다. 7일 평양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김정은 위원장과 만나 2차 북미회담을 위한 실무협상을 가급적 이른 시일 내 열기로 합의했다. 이번 만남으로 “진전이 있었다”는 데 양측은 한 목소리를 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폼페이오 장관은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가급적 빠른 시일 내 개최키로 김정은 위원장과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평양을 방문했던 폼페이오 장관은 같은 날 청와대를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과 만나 결과를 공유한 바 있다.

북미 양측은 가급적 빠른 시일 내 실무협상단을 구성해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정상회담의 구체적 일정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8일 북한 기관지 조선중앙통신은 “2차 조미수뇌회담 준비를 위한 실무협상을 빠른 시일안에 개최하는데 대해 합의하고, 그와 관련된 절차적 문제들과 방법들에 대하여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회담 장소와 시기에 대해서는 모두가 말을 극도로 아끼는 상황이다. 미국 중간선거가 있는 11월 6일 이후 개최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으나,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시기가 예상보다 빨라지면서 그 이전이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만약 중간선거 이전에 개최될 경우, 외국출장이 어려운 트럼프 대통령의 일정을 감안해 장소는 미국이 유력하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최대 관심사인 비핵화 협상에 대해서는 여전히 갈 길이 멀지만 일부 항목에 진전이 있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국제사회 참관 하 동창리 엔진 시험장 및 미사일 발사대 폐기 ▲미국의 상응조치에 따른 영변 핵시설 영구 폐기, 그리고 플러스 알파 등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앞으로 열릴 실무협상을 통해 보다 명확히 드러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윤 수석은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취하게 될 비핵화 조치들과 미국 정부의 참관 문제 등에 대해 협의가 있었으며 미국이 취할 상응조치에 관해서도 논의가 있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여기서 말하는 ‘미국의 상응조치’는 종전선언과 의미를 같이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분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