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내정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취재진에 내정 소감을 밝히고 있다. / 뉴시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내정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취재진에 내정 소감을 밝히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 7개 부처 개각을 단행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진영 의원이 각각 중소벤처기업부·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됐다. 당초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하마평에 올랐던 우상호 의원은 입각 명단에서 제외돼 내년 총선에서 4선에 도전할 것으로 보인다. 장관직을 겸하고 있던 의원들이 당으로 복귀하고 중진인 박영선·진영 의원은 총선 불출마 의사를 밝히면서 총선을 앞둔 민주당 내에 적지 않은 파장이 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박영선 의원은 중기부 장관 후보자 발표 직후 “문재인 정부 3년차 엄중한 시기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이제 명실상부한 선진국 정착을 위해 ‘중소벤처기업 중심경제’로의 대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요즘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 창업벤처기업가, 중소기업, 자영업, 소상공인들의 진정한 친구이자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겸허한 마음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던 박 의원이 입각하면서 여당의 사법개혁 추진력에 힘이 빠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민주당은 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때부터 사개특위 위원장직을 사수해 문재인 정부 임기 내 사법개혁을 완수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무게감이 있는 박 의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하고 사개특위를 운영해왔지만, 활동 기한을 세 달 가량 앞두고 암초를 맞은 셈이다.

박 의원이 빠지면 사개특위 내 민주당은 백혜련(간사)·이종걸·박범계·박주민·송기헌·안호영·표창원 의원으로, 이종걸 의원을 제외하면 대부분 초재선이다. 박 의원에 버금가는 중진 의원을 위원장에 앉혀야 하지만, 내부 인물난으로 새 위원장을 찾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번 개각은 민주당의 ‘세대교체’ 포석으로도 해석된다. 박·진 의원은 모두 장관 후보자에 내정되면서 내년 총선에 출마하지 않는다. 진 의원의 지역구는 서울 용산으로, 복당 절차를 마친 권혁기 전 춘추관장이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박 의원 역시 서울 구로을 지역구에서 내리 3선을 했다. ‘수도권 4선’이라는 공통점을 가진 양 의원들이 장관을 맡게 되면 내년 총선에서 자연스럽게 민주당의 세대교체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행정안전부 장관에 내정된 더불어민주당 진영 의원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론관에서 인사말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
행정안전부 장관에 내정된 더불어민주당 진영 의원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론관에서 인사말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

진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막중한 책임을 맡게 돼 매우 무겁게 생각한다. 행안부는 우선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문재인 정부의 핵심과제인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고 각오를 밝혔다. 박근혜 정부 때 보건복지부 장관을 역임한 이력이 있는 진 의원의 입각은 ‘탕평인사’로도 해석된다. 진 의원은 이에 대해 “(내정이) 의외였다. 생각지도 못한 제안을 받게 돼서 그런 의미가 있나 하는 생각을 하긴 했다”고 했다.

유력한 입각 대상이었던 우 의원이 제외된 배경에는 이해찬 대표가 있었다는 후문이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 2기 입각 대상으로 꾸준히 거론되어온 우 의원에 대해서는 이 대표의 만류가 있었다. 우 의원은 원내대표를 역임한 당내 중진 의원으로, 차기 총선 승리를 위해 당에서 그에 적합한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설훈 최고위원은 이날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우 의원은 사실 서대문에서 꼭 필요한 인물이다. 우 의원이 내각에 들어가서 출마를 못하게 되면 우리가 한 석 뺏길 수도 있다. 그래서 아마 당에서 그 부분에 대해 제동을 걸었을 것이라고 본다. 우 의원 입각은 다음 기회로 해야지 (우 의원이 입각하고) 꼭 1년 뒤에 선거를 하게 되면 우리가 한 석 뺏기게 된다는 판단에서 이번에 보류한 것 같다”고 내다봤다.

‘총선 1년 전 공천룰 확정’ 공약을 내걸었던 이 대표의 공천룰 작업도 개각을 계기로 한층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4·3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가 끝나는 대로 공천룰 윤곽을 발표하고 본격적인 총선체제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