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평균 보육비가 지난해 평균 61만원에서 올해 평균 48만원으로 줄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맞벌이 직장인 10명중 6명 정도는 영유아 자녀를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맡기고 출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0명중 4명에서 크게 증가한 수준이다.이는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영유아 자녀가 있는 맞벌이 직장인 489명을 대상으로 '영유아 자녀보육에 대해' 조사한 결과다.

또 자녀 보육을 누가 하는가 조사한 결과,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보육기관’에 맡긴다는 답변이 68.3%로 높았다. ‘부모님께 맡긴다’는 답변은 27.0%에 그쳤다.

지난해 동일조사의 경우, 보육기관(41.2%)에 맡기거나 부모님께(39.8%)맡긴다는 답변이 비슷한 비중을 차지한 것과 크게 달라진 모습이다.

조사결과 ▲보육기관에 맡기는 경우는 월 평균 보육비가 42만원으로 집계됐고 ▲부모님께 맡기는 경우는 평균 60만원 ▲시간제돌보미의 도움을 받는 경우 평균 23만원 ▲베이비시터의 도움을 받는 경우는 평균 87만원으로 집계됐다.

보육기관에 맡기는 경우 부모님께 맡기거나 베이비시터를 두는 것보다 금액으로 덜 들어가는 것으로 조사돼, 이목을 끌었다. 

한편, 영유아 자녀 육아를 위한 육아정보를 주로 어디에서 취득하는지 조사(복수응답)한 결과 ‘인터넷 육아카페나 블로그’가66.5%로 압도적으로 가장 많았다. 이 외에는 친인척이나 친구 등 지인(45.6%)육아잡지 등 도서(35.8%) 육아 전문포털 등(27.4%)순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