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이 공청회를 열고 당의 정체성과 노선변경, 당명과 당색 바꾸기 추진에 대한 논의를 벌인다고 22일 밝혔다.
 
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 산하 강령분과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강령·정책 개정안 공청회를 열 계획이다.
 
강령분과위는 "당 강령 및 정책에 대한 치열한 논의를 통해 합의안을 만들고 그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당 지도부, 전준위 그리고 국회의원 외 당무·중앙위원 등이 참여하는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말했다.
 
이번 공청회는 ▲'통합민주당'에서 '민주당'으로 당명 변경 추진 ▲중도지향 노선변경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전면 재검토 등 문구완화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정당 어구를 '중산층과 서민'으로 변경 ▲당을 상징하는 색깔 변경 등을 놓고 치열한 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당의 '우향우' 움직임 등이 가시화되자 당내 일각에선 반발이 커졌다. 이종걸 의원은 성명에서 "표를 얻기 위한 정책 노선 변경은 민주당에서 등을 돌린 국민들의 등을 떠밀어 오히려 더 멀어지게 할 뿐"이라고 맹비난을 하기도 했다.
 
앞서 김성곤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은 지난 18일 당명을 민주당으로 바꾸기로 결의했다는 사실을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전대준비위는 당명을 민주당으로 바꾸는 것을 결의했다"며 "통합 후 1년 반이 지나 모두 한 식구가 됐고 그동안 약칭으로 민주당을 써왔기 때문에 바꿨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강령을 대폭 고치는 게 아니다"라며 "지난번 통합 때 만든 우리 당의 근간인 경제민주화, 보편적 복지, 한반도평화 기조는 유지한 채 일부 표현을 완화했다고 생각하는 게 좋을 듯하다"고 전했다.
 
또 "조금 바뀐 것은 복지와 성장 관련 부분에서 '복지와 함께 선순환 하는 성장'으로 바꾸고 한미FTA 전면폐지 부분을 '한미FTA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국민이 번영하는 통상정책을 추구한다'로 바꿨다"고 마무리 지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